시편 100편은 ‘찬양시’로 분류된다. 이 시는 각각 두 번의 찬양 요청과, 그 이유로 구성돼 있다. 즉 1-3절과 4-5절이 각각 찬양 요청과 찬양의 이유로 구분된다.1-3절은 찬양의 요청(1-3a절)과 찬양의 이유(3b절)로 구성돼 있다. 이 시편 전체는 완전수인 일곱 개의 복수형 명령문이다. 즉 ‘부를지어다’(1절), ‘섬기라’와 ‘나아갈지어다’(2절), ‘알지어다’(3절), ‘들어가라’, ‘감사하라’와 ‘송축할지어다’(4절)라는 일곱 번의 명령문이 나온다. 시인은 우선 ‘온 세상’(땅)에게 야웨를 찬양하라는 권면으로 노래를
시편 99편은 ‘야웨 왕권시’ 중 마지막 시다(시 47·93·96·97·98·99편). 이 시는 1) 1~3절: 시온에 임하신 왕 야웨 찬양 요청, 2) 4~5절: 정의와 공의를 행하시는 야웨 찬양 요청, 3) 6~9절: 기도에 응답하시는 야웨 찬양 요청 등으로 구분된다.1~3절은 시온에 임하신 왕 야웨 찬양을 요청한다. 1절의 ‘여호와께서 다스리시니’(야웨 말락크)는 ‘야웨가 왕이(시다) 되셨다’라는 뜻이다. ‘만민이 떨고, 땅이흔들리는 것’은 왕이신 하나님의 무제한적인 절대 권력의 출현을 예고한다.2절에서 왕이신 야웨는 ‘시온’
시편 98편은 ‘야웨 왕권시’다. 1) 1-3절: 이스라엘의 향한 찬양 요청, 2) 4-6절: 이방 민족을 향한 찬양 요청, 3) 7-9절: 자연계와 세계를 향한 찬양 요청 등으로 구분된다.1-3절은 이스라엘을 향해 찬양을 요청한다. 1a절은 찬양의 요청, 1b-3절은 찬양의 이유가 된다. 1a절의 찬양 요청(“새 노래로 여호와께 찬송하라”)은 시편 96편 1절과 이사야 42장 10절의 표현과 동일하다. 1b절은 우리말 개역개정에서 생략된 ‘왜냐하면’(키)이라는 접속사로 시작한다.야웨께서 ‘기이한 일’을 행하셨기 때문이다. 여기서
시편 97편은 ‘야웨 왕권시’다. 이 시는 야웨가 왕으로 온 세상을 온전히 다스림과, 야웨의 왕권 통치를 앞당겨 기뻐할 것을 권면한다. 1) 1-6절: 야웨의 왕권 선포와 하늘 왕의 신 현현, 2) 7-9절: 신 현현에 대한 반응, 3) 10-12절: 신 현현의 현재적 적용 등으로 구분된다.1-6절은 야웨의 왕권 선포와, 하늘 왕의 신 현현(나타나심)을 묘사한다. 1절의 첫 문장은 이 시편의 주제다. ‘여호와께서 다스리시나니’(야웨 말락크). 이는 야웨의 왕권이 종말론적으로 완성될 것을 선포한다. ‘땅’과 ‘허다한 섬’은 동의 평행
시편 96편은 ‘야웨 왕권시’로, 야웨가 왕으로 이 세상을 다스림을 선포한다. 이 시는 1) 1-6절: 온 땅을 향한 찬양 요청과 그 이유, 2) 7-13절: 이방 민족들과 자연 만물들을 향한 찬양 요청과 그 이유 등으로 구분된다.1-6절은 온 땅에게 찬양을 요청하고, 그 이유를 제시한다. 1-3절은 찬양을 요청하는 내용이다. 이 시는 온 땅에게 “여호와께 노래하라”(쉬루 라야웨)라는 삼중 명령으로 시작한다(1-2a절). 그리고 ‘송축하라’, ‘전파하라’, ‘선포하라’고 세 차례나 명령한다(2b-3절). 1절의 ‘새 노래’는 야웨께
시편 95편은 ‘찬양시’로 분류된다. 그러나 일반적인 찬양시와 달리 예언자적 신탁이 첨부됐다. 이 시는1) 1-5절: 절기축제에서의 환호 촉구, 2) 6-7a절: 성소 입장 촉구, 3) 7b-11절: 예언자적 신탁(경고성 권고) 등으로 구분된다. 1-5절은 절기축제에서 환호를 촉구한다. 이 단락은 찬양의 촉구(1-2절)와 이유(3-5절)로 구성됐다. 1절의 ‘오라’(할라크)는 성소로 향하는 행렬을 반영한다. 2절의 ‘나아가며’(카담)는 성소 행렬이 예배 장소의 입구에 근접함을 묘사한다. 6절의 ‘오라’(보)는 예배의 장소 안으로의
시편 94편은 ‘공동체 탄원시’다. 이 시는 의인들의 탄원과 정의의 하나님께 복수를 호소하는 간구, 악인들의 심판에 대한 확신을 노래한다. 이 시는 1) 1-2절: 간구, 2) 3-7절: 악인들로 인한 탄원, 3) 8-11절: 악인들에게 주는 경고, 4) 12-15절: 의인들을 위한 권면, 5) 16-21절: 개인적인 탄원, 6) 22-23절: 신뢰의 확신 등으로 구분된다.1-2절은 시인이 하나님께 교만한 자들을 심판하시도록 간구한다. 시인은 야웨를 ‘복수하시는 하나님’으로 부른다(1절). 복수는 하나님의 일이다. 복수는 하나님께
시편 93편은 ‘야웨 왕권시’로, 야웨가 왕으로 세상을 다스리심을 찬양한다. 1) 1-2절: 야웨의 왕권에 대한 환호, 2) 3-4절: 야웨의 전쟁과 승리에 대한 찬양, 3) 5절: 야웨의 율법과 성전에 대한 찬양 등으로 구분된다.1-2절은 야웨의 왕권에 대한 환호이다. 1절의 ‘여호와께서 다스리시니’(야웨 말라크)는 ‘야웨는 왕이시다’ 혹은 ‘야웨는 왕이 되셨다’라는 뜻이다. 이 시의 첫 문구는 야웨의 왕권 통치를 선언한다. 여기서 야웨는 권위와 능력의 옷을 입고 띠를 띠셨다. 옷은 계급, 신분 혹은 자격을 상징한다. 또한 옷은
시편 92편은 야웨의 구원행위에 대한 감사시다. 시편에서 유일하게 안식일과 관련된 표제를 갖고 있다. 1) 1-5절: 하나님의 일반적인 구원행위에 대한 찬양, 2) 6-9절: 악인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3) 10-15절: 하나님의 특별한 구원에 대한 감사 등으로 구분된다.1-5절은 하나님이 행하신 일반적인 구원행위를 찬양한다. 시인은 과거 하나님의 구원행위에 대해 감사와 찬양을 드린다. 시인은 온갖 악기들(십현금, 비파와 수금)로 하나님께 감사한다. 하루 종일(아침과 저녁) 하나님의 은혜를 전한다. 여기서 ‘인자하심’(헤세드)은
시편 91편은 신뢰시로, 하나님을 신뢰하는 자가 또 다른 사람에게 하나님 신뢰를 가르친다. 1) 1~2절: 신뢰고백(신뢰자의 목소리), 2) 3~13절: 구원 약속(증언자의 목소리), 3) 14~16절: 하나님의 신탁(하나님의 목소리) 등으로 구분된다.1~2절은 하나님을 신뢰하는 자의 고백이다. 1절은 신뢰 고백자를 소개하고 그의 자격도 말한다. 그는 ‘지존자의 은밀한 곳’과 ‘전능자의 그늘’ 아래에 사는 자이다. ‘지존자’(엘욘)는 ‘지극히 높은 자’이며, 하나님의 절대성을 강조한다. ‘전능자’(샤다이)는 하나님의 무한 능력의 강
시편 90편은 공동체 탄원시로, 인생의 덧없음과 무상함에 대해 탄원한다. 1) 1-2절: 영원한 창조주 하나님에 대한 신뢰, 2) 3-10절: 덧없는 인생에 대한 탄원, 3) 11-12절: 지혜로운 마음을 바라는 간구, 4) 13-17절: 하나님의 은혜를 바라는 간구 등으로 구분된다.1-2절은 영원한 창조주 하나님에 대한 신뢰를 고백한다. 1절에 따르면 하나님은 태고시대부터 지금까지 당신의 백성의 ‘피난처’(거처)가 되셨다(시 71:3; 91:9). 하나님은 세상(‘산’, ‘땅’, ‘세계’)이 창조되기 전, 영원부터 영원까지 이미
시편 89편은 제왕시로 분류된다. 이 시는 전쟁에서 패배한 왕의 탄원으로, 다윗 왕조가 존립의 위기에 처한 상황을 노래하고 있다. 이 시는 1) 1-18절: 찬양, 2) 19-37절: 하나님의 신탁, 3) 38-51절: 탄원, 4) 52절: 종결 찬양 등으로 구분된다.1-18절은 다섯 개의 소 단락으로 구성된 찬양이다. 첫 번째 찬양(1-4절)에서 시인은 지속적이고 공개적으로 야웨의 인자하심(헤세드)과 성실하심(에무나)을 찬양하기로 약속한다(1-2절). 시인은 하나님이 다윗과 맺은 영원한 언약(삼하 7:16)을 소개한다(3-4절).
시편 88편은 개인 탄원시다. 시편 중 ‘가장 암울한 시’ 혹은 ‘부재하신 하나님과의 대화’로 알려져 있다. 1) 1-2절: 간구, 2) 3-9절: 긴 탄원, 3) 10-12절: 탄원조의 짧은 질문, 4) 13-18절: 또 다른 긴 탄원 등으로 구분된다.1-2절은 하나님께 간구하는 내용이다. 1절의 ‘여호와 내 구원의 하나님’은 이 시에서 유일한 긍정적인 표현이다. 시인은 자신의 현재의 고통에 하나님의 개입을 밤낮으로 간구한다. 2절의 기도는 이 시에 나오는 유일한 간구이다.3-9절은 하나님을 향한 긴 탄원의 내용이다. 3절의 첫
시편 87편은 시온시다(시 46·48·76·84·122편). 시온이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이고, 세상의 근원적인 발생지임을 찬양한다. 이 시는 1) 1-3절: 하나님의 사랑의 대상인 시온에 대한 찬양, 2) 4-6절: 열방의 어머니인 시온에 대한 찬양, 3) 7절: 결론적 찬양 등으로 구분된다.1-3절은 하나님의 사랑의 대상으로서 시온을 찬양한다. 1절은 이 시편의 중심사상을 강조한다. 시온은 거룩한 산(‘성산’) 위에 세워졌다. 여기서 ‘성산’은 문자적으로 보면 ‘거룩한 산들’이라는 ‘장엄함의 복수’(a plural of majes
시편 86편은 개인 탄원시다. 1) 1~7절: 간구, 2) 8~13절: 찬양과 찬양 맹세, 3) 14~17절: 탄원과 간구 등으로 구분된다.1~7절은 간구하는 내용이다. 시인은 하나님께 자신의 간구를 들으시고 어려운 현실을 바꿔달라고 한다(1절). 2절에서 시인은 자신을 ‘주를 의지하는 종’이라고 부른다. 시인은 하나님과 주종관계임을 말한다. 또한 시인은 자신이 경건하다고 말한다. 이는 하나님께 충실하고 성실한 사람임을 가리킨다. ‘영혼’(네페쉬)은 인간의 생명력을 표시한다. 시인은 자신의 경건과 신뢰에 근거해 생명을 살려달라고 간
시편 85편은 공동체 탄원시다. 백성의 탄원과 간구의 요소, 예언적 구원의 말을 포함한다. 1) 1-3절: 하나님에 대한 부름과 역사 회고(과거), 2) 4-7절: 백성의 간구와 탄원(현재), 3) 8-13절: 예언자를 통한 하나님의 응답(미래) 등으로 구성됐다.1-3절은 하나님에 대한 부름과 지나간 은총의 역사를 회고한다(과거). 과거에 보여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찬양한다(1절). 즉 이스라엘 민족이 포로에서 귀환할 것이라는 예언자들의 구원의 약속이 여기서 성취가 된 것이다(사 40-55장; 시 126:1). 2절의 ‘죄악을 사하
시편 84편은 시온시로, 시온을 순례하며 찬양한다. 이 시는 1) 1-4절: 성전을 사모함, 2) 5-7절: 성전 순례자의 기쁨, 3) 8-9절: 왕을 위한 간구, 4) 10-12절: 성전에서 누리는 기쁨 등 네 부분이다.1-4절은 성전을 그리워하며 사모하는 내용이다. 이 시는 기쁨과 즐거움의 표현으로 시작한다(‘주의 장막이 어찌 그리 사랑스러운지요’, 1절). 여기서 ‘만군의 여호와’는 언약궤와 관련된 하나님의 칭호이다. 시인은 하나님의 성전(‘하나님의 장막’)의 아름다움을 노래한다. 2절에서 ‘내 영혼이 여호와의 궁정을 사모하여
시편 83편은 공동체 탄원시로, 국가적 위기 속에서 침략자들의 파멸을 간구한다. 1) 1절: 서론적 간구, 2) 2-8절: 탄원, 3) 9-12절: 원수들에 대한 심판 간구, 4) 13-18절: 심판을 통한 원수들의 깨우침 간구 등으로 구분된다.1절에서 하나님은 말없이 숨어 계시는 분으로 묘사된다. 여기서 세 가지 탄원(“침묵하지 마소서”, “잠잠하지 마소서”, “조용하지 마소서”)은 하나님의 침묵을 강조한다. 특히 국가적 위기 속에서 하나님의 침묵은 더 큰 위기이다.2-8절은 이스라엘의 탄원을 담고 있다. 시인이 하나님께 침묵하지
시편 82편은 예언적 시로, 하나님께 최고의 재판장으로서 지상의 세상도 심판하고 다스리시기를 간구한다. 1) 1~5절: 하나님의 고발, 2) 6~7절: 하나님의 심판선고, 3) 8절: 하나님께 드리는 간구 등 3부분으로 구분된다.1~5절은 하나님의 고발이다. 1절은 다른 신들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을 묘사한다. 하나님은 최고의 재판장이다. ‘신들(엘)의 모임’은 고대 근동세계의 만신전(萬神殿)을 배경으로 한 표현이다.이러한 신들의 회의는 구약성서에서는 하나님을 정점으로 한 ‘천상의 존재들(천사들)의 모임’으로 변형된다(왕상 22:19~
시편 81편은 예언적 시로, 찬양 촉구와 예언적 신탁의 훈계다. 1) 1-5a절: 찬양 촉구, 2) 5b-16절: 신탁(① 5b-7절: 지나간 역사 회고, ② 8-10절: 권고의 말, ③ 11-12절: 이스라엘의 불순종과 심판, ④ 13-16절: 하나님의 탄원) 등으로 구분된다.1-5a절은 찬양의 촉구다. 1절의 ‘야곱의 하나님’이라는 호칭은 불성실한 조상에게도 변함없이 은혜를 주시는 하나님이다. 2절의 ‘소고’(출 15:20), ‘수금’과 ‘비파’(시 33:2; 150:3), 3절의 ‘나팔’은 하나님 찬양에 자주 동원된다. 나팔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