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사진출처=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미군에게 아프가니스탄 내 이슬람국가(IS) 분파조직 공격과 관련한 공격 전권을 부여했다. 백악관의 사전 승인 없이도 미군이 목표물을 타격하도록 허가한 셈이다.

28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의 승인 없이 아프간 내 극단주의 테러조직인 '이슬람국가 호라산'(IS-K) 관련 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도록 국방부에 전권을 부여했다고 미 당국자들이 밝혔다.

미군은 이미 이런 권한을 갖고 있었지만 바이든 대통령이 전날 군에 IS-K 타격을 지시하면서 기존 방침을 재확인했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국방부의 한 관리는 "대통령의 지시는 그냥 (공격) 하라는 것"이라면서 "우리는 목표물을 더 찾아내면 타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카불 공항 폭탄테러에 가담한 IS-K 조직원들을 추적 중인 미국은 향후 며칠 또는 몇 주 내로 IS-K 관련 표적을 상대로 추가 공습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미국 정부는 미군 장병 13명 등 수많은 희생자를 낸 카불 공항 테러에 대응해 드론(무인기)을 띄워 공습을 단행, IS-K의 고위급 2명을 제거했다고 발표했다.

미 국무부는 이날 카불 공항 근처에 구체적이고 신뢰할만한 테러 위험 정보가 있다면서 테러 경계령을 발령하기도 했다.

[한혜인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