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복지부가 마약중독자의 일상생활 복귀를 위해 단약, 재활 등을 위한 치료기술을 개발한다.(사진출처=클립아트코리아)
▲ 보건복지부가 마약중독자의 일상생활 복귀를 위해 단약, 재활 등을 위한 치료기술을 개발한다.(사진출처=클립아트코리아)

[데일리굿뉴스] 박상우 기자 = 보건복지부가 마약중독자의 일상생활 복귀를 위해 단약, 재활 등을 위한 치료기술을 개발한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 산하 정신건강연구개발사업단(박수빈 단장, 이하 사업단)은 이르면 내달 초 마약중독자 치료기술 개발 과제를 수행할 기관을 선정한다. 

사업단이 추진 중인 과제는 ▲한국형 마약류 사용장애 표준진료지침 개발 및 정신사회치료 프로그램 개발 ▲마약류 사용장애 치료를 위한 비침습적(인체에 고통 주지 않는 방법) 의료기기 개발 ▲물질중독 고위험군(마약 포함) 선별도구 및 조기개입 기술개발 등 총 3가지다.

먼저 ‘한국형 마약류 사용장애 표준진료지침 개발 및 정신사회치료 프로그램 개발’ 과제는 ▲한국형 마약류 사용장애 표준진료지침 개발(2종 이상)  ▲마약류 사용장애 치료프로그램 개발(4종 이상)  ▲마약류 사용장애 환자 레지스트리 구축을 위한 프로토콜 개발 및 대상자 등록 (300명 이상) 등을 수행하는 것으로, 연구기간은 총 6년이며 정부지원예산은 8억원이다.

과제 참여 기관은 환자 레지스트리 대상자 모집을 위해 관련 의료기관과의 협력방안을 반드시 제시해야 한다. 또 연구성과의 실질적 활용을 위해 정신의료기관,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등 마약중독자 대상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과의 협업도 반드시 갖춰야 한다. 

마약류 사용장애 치료를 위한 비침습적 의료기기 개발 과제는 뉴로모듈레이션(neuromodulation, 전기적 자극 통해 뇌 기능 조절하는 시술) 기법을 활용한 전자약과 스마트 디아비스 등을 활용한 디지털 치료제를 개발하는 것으로, 연구기간은 총 5년이며 정부지원에산은 35억원이다. 

과제참여기관은 의료기기 개발을 위해 관련 기술을 가진 기업이 반드시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해야 하며 의료기기 개발 및 임상시험 등을 위해 관련 기술을 확보한 기관이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

아울러 물질중독 고위험군(마약 포함) 선별도구 및 조기개입 기술개발 과제는 ▲물질중독 예방교육 콘텐츠 개발(4종 이상) ▲물질중독 고위험군 선별도구 개발 ▲물질중독 조기개입 프로그램 개발(4종 이상)을 수행하는 것으로, 연구기간은 총 4년이며 정부지원예산은 4억원이다.

‘한국형 마약류 사용장애 표준진료지침 개발 및 정신사회치료 프로그램 개발 과제’와 ‘물질중독 고위험군(마약 포함) 선별도구 및 조기개입 기술개발 과제’를 각각 수행할 기관은 1개씩 선정된다.

마약류 사용장애 치료를 위한 비침습적 의료기기 개발 과제의 경우 2개 기관을 선정한다. 총 5년간의 연구비 지원기간 중 2년차에 의료기기 시작품 개발, 임상시험 실시 등 목표 재평가를 실시하고 3년차부터는 최종 1개 업체 제품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