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정부가 발표한 '후베이성 방문 외국인 입국제한' 조치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배경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3일 오후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후베이성 체류 또는 방문 외국인에 대한 일시 입국제한과 제주 무사증 입국 잠정 중단 등은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부득이한 조치"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후베이성을 방문하거나 확진자와 접촉한 국민의 자가격리 조치 등이 철저히 유지되도록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앞서 정부는 바이러스의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성에 2주 이내에 방문하거나 체류한 적 있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4일 0시부터 전면 금지하는 방안을 포함한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입장 표명은 입국제한 대상을 '후베이성 방문 외국인'으로 한정한 것과 관련해 소극적이라는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정부의 대책이 한중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도 관심이 쏠린 가운데 문 대통령이 배경을 직접 설명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일부에서는 정부의 이번 조치가 한중 사이의 외교마찰로 이어질 우려도 있으며, 정부가 입국금지 대상을 한정적으로 적용한 것도 이런 위험성을 염두에 뒀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중국은 우리의 최대 인적 교류국이자 최대 교역국으로, 중국의 어려움이 바로 우리의 어려움으로 연결된다"며 "서로 힘을 모아 비상상황을 함께 극복해야 하며 이웃국가로서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다른 한편 우리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출입국 관리를 보다 강화하고 엄격하게 통제하지 않을 수 없다. 지금이 중요한 고비라는 인식 하에 비상한 각오로 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