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무기력증 ‘번아웃 증후군’ 어떻게 할까?

김신규(sfcman87@hanmail.net)

등록일:2018-12-05 20:45:51

  • 인쇄하기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은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육체적·정신적 피로감을 느끼면서 무기력해지는 현상을 말한다. ‘타버리다, 소진하다’라는 뜻의 ‘번아웃’이라는 단어에 심리적 증상을 의미하는 ‘신드롬’을 붙인 심리학 용어이다.
 
 ▲1년 내내 쉼없이 달려온 치열하게 지내오는 과정에서 연말에 번아웃 증후군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심심찮게 발견되고 있다. ⓒ데일리굿뉴스

번아웃 증후군의 증상으로는 우울증과 자기혐오 등 다양하다. 격심한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해 당뇨나 심장질환 등 건강 이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한 가지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갑자기 모든 에너지를 소진하게 되면서 극도의 무기력증에 시달리다가 주어진 업무에 적응하지 못해 직장 등 조직생활에도 어려움을 겪거나 그로 인해 조직에 피해를 주기도 한다. 심지어 자살까지 이어질 수 있는 결코 만만히 볼 수 없는 증상이다.

1년 내내 뒤도 돌아보지 못할 정도로 쉼 없이 앞만 달려오다가 연말을 맞아 번아웃에 빠지게 되는 사례도 심심찮게 발견된다. 특히 한 조사에 의하면 미혼남녀 10명 중 8명(83.3%)이 번아웃 증후군 상태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번아웃 증후군에 빠지지 않으려면 우선 자신에게 과도한 목표 설정은 절대 금물이다. 무리한 목표를 추진하다 보면 극심한 스트레스에 따른 번아웃 증후군의 함정에 빠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능력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고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틈틈이 건전한 운동이나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특기에 매진하는 것도 필요하다. 또한 평상시에 심호흡을 자주 하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시간을 갖는 것도 번아웃 예방의 한 방법이다.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술 담배를 찾기보다 자신의 이야기를 편히 나눌 수 있는 적절한 멘토를 찾는 것도 번아웃 치유를 위한 권장방안이다.

올 연말 번아웃 상태에 빠지기 전에 자신의 상황을 잘 점검하면서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도록 하자.

다음은 개인의 번아웃 체크리스트다. 지금 자신의 상태가 다음 5가지 증상 중에서 2개 이상이 해당된다면 번아웃 증후군에 빠진 것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한다.

<번아웃 증후군 체크리스트>
1. 지금 일하는 곳이 아닌 다른 곳으로 이직하고 싶다.
2. 예전 같으면 대수롭지 않은 일인데 짜증이 잦고 화를 참기가 어렵다.
3. 옛날과 비교하면 기억력이 많이 떨어지고 자주 깜빡 잊어버린다.
4. 아침에 눈 뜨면 한숨이 나온다.
5. 즐거워했던 일들이 이제는 무의미하고 막막한 느낌이 든다.

 
저작권자(c)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작성0 / 최대600바이트(한글300자)선거실명확인
    goodtvICGICGCCMLOVE굿피플KCMUSA기독뉴스GoodPeople아멘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