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동구청이 안전상의 이유로 인천 퀴어축제를 위한 광장 사용을 사실상 불허했다.
 
▲인천 동구청이 내달 8일 열릴 예정이었던 퀴어축제를 위한 광장 사용을 사실상 불허했다.

인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는 지난 10일 인천 동구 측에 ‘9월 8일 열릴 퀴어축제 행사를 위한 동인천 북광장 사용 허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에 동구청은 퀴어축제 예상 참가인원이 2천명에 달하는 만큼, 안전을 위해 주차장 100면을 확보하고 보안요원 300명을 배치하라고 요구했다.
 
또 단체의 실존 여부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와 집회신고 확인서 사본 등도 함께 요구하며, 14일까지 해당 서류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축제가 불가하다고 통보했다.
 
동구 관계자는 “북광장에서 100여 명이 넘는 행사가 치러진 바 없다”며 “2천명이나 참여하는 행사가 처음이기에 안전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추가적인 안전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축제를 준비해 온 조직위는 동구청에서 안전을 이유로 광장 사용을 사실상 불허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들은 16일 오후 1시 동구청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동구청은 지역 정서상 성소수자들의 축제가 부담스럽다는 이유와 규정에도 없는 부당한 조건을 내세워 인천퀴어축제를 위한 행사장 사용을 불허했다”며 “명백한 차별이자 편파 행정”이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