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공영방송 NHK가 북미정상회담을 실시간 생방송으로 전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일본 언론, 일제히 생방송 특보 체제

일본 정부와 언론들도 6.12 북미정상회담을 실시간으로 중계하며 이번 회담을 통해 일본인 납치 문제의 해결에 진전이 있길 바란다는 입장을 내놨다.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북미정상회담 당일 오전 기자회견에서 "북미 정상회담이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안정을 향해 커다란 한 걸음을 내딛는 역사적인 회담이 되기를 강하게 기대한다"고 밝혔다.

스가 장관은 이어 "우리나라는 이를 위해 제대로 협력해 갈 생각을 갖고 있다"며 "오늘 회담이 핵·미사일,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납치문제가 진전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오노데라 방위상은 "북한이 모든 대량파괴무기와 단거리를 포함한 다양한 사거리의 탄도미사일을 완전히 폐기하는 방향으로 구체적인 행동을 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과거를 고려해 설령 북미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이) 어떤 약속을 하더라도 구체적인 행동이 확인되기 전에는 결코 경계심을 풀어서는 안된다"며 "경계 감시 태세를 계속하겠다"고 강조했다.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은 납치문제 해결을 위해 최종적으로는 북한과 직접 얘기해야 한다며 북한과의 대화에 의욕을 보였다.

고노 외무상은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에서 납치문제를 제기하겠지만, 최종적으로는 일본과 북한이 서로 이야기하지 않으면 안 되는 문제"라며 "회담 상황을 제대로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고노 외무상은 "회담 결과와 관련해 내일(13일)부터 이틀 동안 한국을 방문해 미일, 한일, 한미일 외무장관 회담을 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한편 가토 납치문제담당상도 오전 각의 뒤 기자회견을 갖고 "납치 문제가 진전되도록 회담의 성공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