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의 전당이 돼야 할 학교에서 족벌세습 학교운영이란 전횡이 포착됐다. 평택대학교 수뇌부가 족벌경영을 비롯한 학사 부당 개입 등 부정한 영향력을 행사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나 대학교 전신이 기독교에 근간해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된다.
 

 ▲지난 3일 교육부가 평택대의 족벌경영 체제와 각종 비리를 발표했다.(사진제공=연합뉴스)


비리 연루된 임원 승인 취소 절차
 
100여 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진 평택대학교는 족벌경영에 의한 부정이 만연한 곳으로 변모됐다.
 
평택대의 뿌리는 1912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미국인 선교사 피어선 목사에서 비롯된다. 한국교회를 위해 헌신한 피어선 목사의 유지를 받들어 설립된 피어선기념성경학원이 평택대학교의 모태다.  
 
그러나 이러한 설립 정신이 무색하게도 평택대는 조기흥 명예총장 일가의 전횡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중이다. 그 배경엔 공교롭게도 세습 논란에 휩싸인 명성교회의 김삼환 원로목사가 포함돼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2016년부터 이사장을 맡은 김삼환 원로목사는 학내구성원들로부터 조 명예총장 일가의 전횡에 일조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평택대 교수회와 지역시민단체들은 "김삼환 이사장은 37년 간 사학비리의 근원인 조기흥을 이사의결에 지속적으로 참여시켰다"면서 "그 외 7명의 이사들도 비리결의에 동의했다. 김삼환 이사장의 즉각 사퇴와 이사회의 해체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간 불거진 평택대의 각종 부정은 교육부에 의해 공식적으로 낱낱이 적발됐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3일 평택대의 족벌경영 체제와 각종 비리를 발표하고 "제기된 의혹들이 대부분 사실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교육부에 따르면 조 명예총장은 재임 시절 교원 임용에 지원한 본인 자녀들의 면접 위원으로 참여했다. 더불어 학교법인과 대학은 면접절차 없이 서류 심사만으로 조 씨의 친인척 2명을 특별 채용하는 등 교원 채용 심사에 관여한 정황이 드러났다.
 
회계·기본재산 운용에서도 조 명예총장은 증빙 없이 업무추진비 1천 여 만원을 교비로 집행했으며 총장직에서 물러나기 직전 퇴직금 규정을 개정해 퇴직위로금 2억 3천600만 원을 전달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상임이사 취임 후에는 개인이 부담해야 할 관사와 차량 제공, 운전기사 인건비를 비롯한 출판기념회 비용 등을 교비로 집행하고, 조 명예총장 본인의 자녀에게 생활관 매점을 임대하면서 창고 등을 무상으로 제공했다.
 
이같은 조사 결과를 학교 측에 통보한 교육부는 재심 등을 거쳐 비리 정황이 드러난 임원의 취임 승인 취소 및 해임 등의 징계를 요구할 예정이다. 또한 채용비리와 횡령·예산 부당집행 등 위법 사안은 수사 의뢰하기로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경영자의 전횡에 대해 엄중하고 단호하게 대처함으로써 사립대학이 고등교육기관으로서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운영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