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9일부터 취임 후 첫 한미정상회담에 나선다. 북핵, 사드 배치 문제 등 현안이 산적한 가운데 이번 회담을 계기로 한미관계는 물론, 남북관계 개선 방안이 제시될 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평화통일연대는 특별포럼을 개최하고 남북관계 복원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통일부 장관을 지낸 한반도평화포럼 정세현 상임대표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협정 체결이 가능할 수 있도록 북한과의 대화의 장 마련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평화통일연대는 29일 카페효리에서 ‘새 정부 출범 이후, 남북관계 복원을 위한 현안 진단’을 주제로 특별포럼을 개최했다.ⓒ데일리굿뉴스
 
"남북관계 복원 위해 북한과의 대화 시급"
 
평화통일연대(이사장 박종화 목사)는 29일 카페효리에서 ‘새 정부 출범 이후, 남북관계 복원을 위한 현안 진단’을 주제로 특별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특별포럼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출국한 가운데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정세현 상임대표(한반도평화포럼)가 발제자로 나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 관심을 모았다.
 
정세현 상임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분명한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고 북한과 미국, 국민들을 향한 끈기 있는 설득을 주문했다.
 
정 대표는 "남북관계 개선이라는 문을 열고 개성공단ㆍ금강산 관광 재개라는 다리를 건너, 마침내 비핵화ㆍ평화협정까지 도달할 수 있어야 한다"며 "여론을 무시해서도 안 되지만 여론 때문에 해야 할 것도 하지 못하는 것은 대통령으로서 직무유기"라고 말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첫 한미정상회담이자 북핵 문제 해결에 있어서 미국 정부와의 협력이 필수인 만큼, 트럼프 대통령과의 공감대 형성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정 대표는 "북핵 문제는 미국이 출제자이기도 하고 채점자이기도 하다. 김대중 대통령도 부시 대통령을 끈기 있게 설득한 끝에 북한에 대한 공격을 막기도 했다"며 "우리나라가 주체적으로 북핵 문제를 풀어가기 위해서라도 남북관계 개선은 필수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압박과 제재만으론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낼 수 없는 상황에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발판으로 5.24조치의 조건적 해체를 제시했다. 5.24조치를 전면적으로 폐기하자고 하면 천안함 문제가 불거질 수 있기 때문에 인도적 대북지원, 민간 차원의 교류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여지를 찾아 보자는 것.
 
그는 "불편한 상대와도 계속 대화를 하다 보면 상대방의 변화를 알게 되고 의존성도 키울 수 있다. 접촉과 교류가 활발해질수록 북한은 변한다"고 말했다.
 
독일교회가 민간 차원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독일 통일에 이바지했던 것처럼 한국교회에 대한 기대도 나타냈다.
 
정 대표는 "교회가 인도주의적 활동을 비롯해 민간 차원에서 남북이 동질화될 수 있는 사업들을 맡아줘야 한다"며 "서독과 동독의 민간교류에는 교회가 있었다. 서독에 대해 고마워하는 동독 주민들의 민심이 통일의 구심력을 키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