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식 목사ⓒ데일리굿뉴스
요 며칠 경험하였던 것 가운데 한 가지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말의 중요성입니다. 똑같은 말을 하지만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말이 있고, 마음을 닫게 하는 말이 있습니다. 감동을 주는 말이 있고, 냉랭하게 만드는 말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말에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말이 있고, 말 한 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는 말이 있는 것입니다.
 
마음을 움직이는 말은 말하기 전에 준비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신뢰입니다. 말이 마음을 움직일 수 있으려면 신뢰가 있어야 합니다. 신뢰는 의심의 구름을 걷게 합니다. 그래서 말에 귀를 기울이게 합니다. 신뢰가 있으면 말을 들을 준비가 되어있고, 기대감이 넘치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눌한 말이라 할지라도 마음을 움직이게 합니다. 그렇기에 신뢰감을 주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신뢰는 단숨에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그가 말한 대로 살아왔는가를 보기 때문입니다. 그 모습이 신뢰를 주면 그 말을 들을 준비가 된 것입니다.
 
신뢰가 말을 들을 수 있는 준비라면 마음을 움직이는 말은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에 일관성이 있을 때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일관성이 무너지면 말을 듣고자 하는 마음이 닫히게 됩니다. 일관성은 그 사람이 가진 지식의 총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는 것만큼 일관성은 비례합니다. 그래서 조금만 깊게 시간을 가지면 모든 것이 들통 납니다. 보통 보이스 피싱하는 사기꾼들에 당하는 이유는 그들의 말이 일관성이 있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잠시 동안은 매우 치밀하고 일관성이 있어 보여도 장시간 이야기하면 본 모습이 드러납니다. 일관성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 합니다.
 
또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것은 정확성입니다. 말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정확하게 말할 때 사람의 마음은 움직이게 돼있습니다. 말의 정확성에 의심이 가는 순간 더 이상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하고자 하는 말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정직함이 함께할 때 그 힘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정직함은 한 번에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의 모습에서 정직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외적인 것으로 확인할 수는 없지만 듣는 이가 이 사람의 말에 대한 정직함을 느끼게 될 때 마음은 움직이게 됩니다.
 
그리고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들어도 그만 안 들어도 그만'이 아니라 진지하게 최선을 다하고 집중해서 전하는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열정은 말하는 이의 태도에서 나옵니다. 정말 하고자 하는 말이 당신에게 필요합니다. 간절함과 확신이 묻어 있을 때 사람의 마음은 움직이게 됩니다. 열정이 없는 냉소주의적 태도는 결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없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말은 큰 소리가 아닙니다. 냉철하고 진중하게 말해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서 큰 소리와 작은 소리가 작용돼야 합니다. 대중 앞에서 작은 소리는 의미가 없습니다. 단 둘의 대화에서는 큰 소리가 관계를 방해합니다. 그래서 항상 열정적인 큰 소리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아닙니다. 때로는 냉철하고 진중한 태도가 듣는 이에게 신뢰를 주고 마음을 열게 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말은 사랑을 담은 진심입니다. 사랑이 없는 말은 공허합니다. 진심으로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상대방이 알 때 마음은 열리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사랑이 없는 말은 사무적 용어로서 말하는 순간 수명을 다합니다. 그래서 사랑이 없는 것은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됩니다. 사랑하는 마음으로 상대방의 눈을 직시하고, 진지하게 열정을 다하여 전할 때 마음은 움직이게 됩니다. 요 며칠 이러한 경험을 하면서 '같은 말이라도 마음을 움직이는 말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깊이 가졌습니다. 지금 나의 말은 어떤지 생각해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