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신체 중에서 중심을 이루는 기둥인 척추와 허리는 인체를 제대로 유지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인체기관이다.
 
특히 허리 통증은 나이와 성별을 가리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겪는 문제이지만, 오랜 시간 자리에 앉아 있는 학생들과 직장인들의 다수는 허리 통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흔하다.
 
이처럼 직장인과 학생들이 잘못된 자세로 오랫동안 앉아 있을 경우 허리 근육과 척추에 무리가 가해져 허리에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이외에도 평소에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 사람들과, 평일에는 거의 운동과 담을 쌓고 지내다 주말에 무리해서 운동을 하면 운동을 자주 하는 사람에 비해 허리에 무리가 갈 수 밖에 없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컴퓨터 등의 사용이 늘면서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척추 원반(디스크) 마모, 하부 요통, 골다공증, 섬유근육통, 척추 옆굽음증 등이 있다.
 
이러한 허리 통증을 예방하려면 틈틈이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허리 통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의 5가지 동작을 소개한다.
 
 ▲허리 통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5가지 스트레칭 동작. ⓒ데일리굿뉴스

?고양이 자세 스트레칭
엎드려서 무릎과 손바닥을 바닥에 위치시키고, 머리와 어깨 그리고 엉덩이가 일자가 되도록 유지한다. 숨을 마시며 머리를 들고 허리를 바닥으로 내리고, 숨을 내쉬며 등을 둥글게 말아준다. 10회 반복한다.
 
?요방형근 스트레칭
양반다리로 앉아서 오른쪽 팔은 바닥에 대고, 왼쪽 손을 오른쪽으로 허리 근육이 늘어나게 쭉 뻗어 준다. 30초 동안 실시하고, 손을 반대로 바꿔서 또 30초 동안 실시한다. 총 3세트 진행한다.
 
?스완
바닥에 엎드려 손바닥을 바닥에 붙이고, 손으로 바닥을 밀면서 허리를 뒤로 젖혀준다. 이때 손과 어깨를 일직선으로 놓으면서 팔꿈치를 쫙 펴주고, 심호흡을 하면서 60초 유지한다.
 
?장요근 스트레칭
무릎을 바닥에 대고 오른쪽 손으로 의자를 잡는다. 오른쪽 다리는 앞쪽으로 구부려 세우고 왼쪽 다리는 무릎을 바닥에 댄다. 왼쪽 손을 날을 세워 위로 쭉 뻗고, 총 20초씩 3회 반복한다. 반대쪽도 똑같이 진행한다.
 
?버드 도그 운동
무릎과 손바닥을 바닥에 붙이고, 머리부터 엉덩이까지 일직선이 되게 한다. 오른손과 왼발을 앞뒤로 쭉 뻗고, 총 10회씩 3세트한다. 반대쪽도 똑같이 진행한다.
 

[김신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