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지난달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출처=연합뉴스)

의심 증상이나 역학적 연관성 없이도 누구나 무료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게 된다.
 
그동안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는 거리두기가 2단계 이상이거나 역학적 연관성 또는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등에 부합하는 사람을 중심으로 무료 검사가 진행됐다.
 
그 밖에 의심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수도권 등지에 별도로 마련된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무료 검사를 받을 수 있었는데, 이를 전국 보건소로 확대한다는 것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정례 브리핑을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나 지역, 증상, 역학적 연관성에서 (의심환자) 사례 정의와 부합하지 않더라도 보건소 내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반장은 "현재 진단검사가 이뤄지는 보건소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는 기능적으로 조금 차이가 있었다"며 "그러다 보니 같은 지역 내에서도 임시선별검사소에서 검사하는 경우와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검사하는 경우가 달라 혼란스럽다는 점이 지적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임시 선별검사소가 수도권에 집중돼 있어 그동안 비수도권에서는 무증상인 경우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찾더라도 검사를 받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며 "검사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비수도권에서도 증상 구분 없이 검사를 받을 수 있게끔 한 조치"라고 부연했다.
 
무료 진단검사 확대에 따른 인력과 관련해서는 "현재 보건소에서 예방접종과 관련한 인력 투입이 많기 때문에 선별진료소 검사량이 확대되면 그만큼 인력이 필요하다"며 "이 부분은 중앙사고수습본부 등에서 지원하는 것으로 협의돼있다"고 말했다.
 
다만 4차 유행을 차단하기 위한 전 국민에 대한 진단검사 의무화는 현 단계에서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윤 반장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진단검사를 의무화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하면 검사량과 검사 기간이 대폭 늘어날 가능성이 있어 이를 고려하지는 않는 상황"이라며 "지역별 위험도를 고려해 의료기관이나 의사의 권유가 있을 때는 특정 지역에 한해 검사를 받도록 하는 조치가 경남 진주·거제 등 일부 지자체에서 시행 중"이라고 말했다.
 
 

[박애리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