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 연관이 없음. (사진출처=클립아트코리아)
▲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 연관이 없음. (사진출처=클립아트코리아)

[데일리굿뉴스] 이새은 기자 = 공공도서관과 초·중·고 공립학교 도서실에 비치된 성교육책의 선정성이 도마 위에 올랐다. 학부모들이 지속해서 문제가 되는 도서의 회수를 요청하고 있지만 교육계가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퍼스트코리아시민연대(시민연대)는 18일 대전시청 앞에서 전국 71개 학부모단체 및 시민단체와 기자회견을 열고 음란·유해 도서를 편파적으로 심의한 간행물윤리위원회에 대해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간행물윤리위원회는 전국 학부모 단체 대표들이 음란 유해 도서로 심의 청구한 66권 중 11권에 대해 '청소년 유해 도서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결론지었다. 

단체들은 불문 결정된 도서들에 담긴 구체적 성행위 묘사와 삽화 등의 정도가 청소년들에게 부적절하다며 즉각 반발했다. 실제로 책에는 남녀 특정 신체 부위를 과도하게 묘사한 내용 등이 담겨 있다. 

성적 가치관 형성에 혼란을 야기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어 문제로 지적된다. 같은 성별에 끌리는 현상을 자연스럽다고 표현하거나 '제3의 성' 등을 자세히 다룬다.

단체들은 "청소년보호법과 시행령 상 심의기준을 보면 '성행위와 관련해 방법, 감정, 음성 등을 지나치게 묘사한 것'을 유해 도서 판정 기준으로 적시하고 있는데 해당 도서들은 구체적인 성행위 묘사가 포함됐음에도 유해 도서가 아닌 성교육 도서로 판단됐다"며 "판정 기준이 모호한 편파적 심의"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간행물 윤리 보호라는 본연의 목적에 부합하는 심의가 이뤄져야 한다"며  재결정을 촉구했다. 

이들은 또 "간행물윤리위원회 위원 중 한 명은 출판학회 학술이사로 출판업계 관계자와 이해관계가 있어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위반 소지가 있다"며 "간행물 윤리 보호라는 목적에 부합하는 단체를 추천받아 위원회를 다시 구성해 줄 것"을 요구했다.

시민연대는 이날 대전을 시작으로 다음달까지 전국을 돌며 간행물윤리위원회 규탄집회를 열 예정이다. 

▲ 퍼스트코리아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18일 대전시청 앞에서 간행물윤리위원회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제공=퍼스트코리아시민연대)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