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광 노역에 강제 동원된 당시 조선인들(사진출처 = 국가기록원)
탄광 노역에 강제 동원된 당시 조선인들(사진출처 = 국가기록원)

[데일리굿뉴스] 유창선 기자 = 일본이 제국주의 시절 전범 흔적을 지우려는 모양새다. 유튜브에 전범기인 욱일기를 미화하는 영상을 게재하고 교과서에는 일제강점기 시절 조선인 노동자 강제연행 사실을 순화했다. 

일본 외무성은 ‘일본의 오랜 문화로서의 욱일기’라는 제목의 영상을 한국어, 영어, 중국어 등으로 제작해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시했다. 해당 영상이 국내 유튜브에 한국어 광고로 등장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 것. 

해당 영상은 옛 일본 제국의 군기이자 자위대 공식기인 욱일기를 미화하는 내용이다. 영상은 2분 분량으로 "욱일기는 일본 문화의 일부", "수백 년에 걸쳐 내려온 전통문화가 현대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등의 내용이 담겼다.

지난 29일에는 일본 문부과학성이 발표한 교과서가 문제가 됐다. 이날 문부과학성이 2023년부터 고교 2학년 이상이 쓰게 될 ‘일본사탐구’, ‘정치·경제’, ‘지리탐구’ 등 239종의 교과서의 검정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와 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에 따르면 검정을 통과한 ‘일본사탐구’ 7종 교과서에서 ‘종군 위안부’나 ‘일본군 위안부’란 표현이 사라졌다. 이전 교과서에선 진보 성향의 짓교출판이 가해자를 명확히 지목해 “많은 여성들이 ‘일본군 위안부’가 되었다”고 서술했지만, 이번엔 ‘일본군’이란 용어를 삭제한 채 “많은 여성이 위안부가 되었다”라고만 적었다.

도쿄서적의 '정치·경제' 교과서는 1993년 8월 고노 요헤이 내각관방장관이 발표한 담화(고노 담화)를 설명하며 “위안부 문제에 일본군의 관여를 인정한 것”이라고 표현했지만, 이번 검정에서 해당 내용이 삭제됐다. 대신 “2021년에 ‘종군위안부’가 아니라 ‘위안부’의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각의 결정(한국의 국무회의 의결)이 이뤄졌다”는 문장이 추가됐다. 일본군 ‘위안부’ 제도를 만들고 운영해 온 주체가 일본군이며, 일본 정부가 그 책임을 져야 한다는 사실을 교묘하게 은폐한 것이다.

일제강점기 조선인의 노역과 관련, '강제 연행'이란 표현은 검정 과정에서 '동원'이나 '징용'으로 대체됐다. 짓쿄, 시미즈, 야마카와 출판사는 원래 연행, 강제연행 등의 용어를 썼으나 '동원'으로 수정했다. 검정 과정에서 '정부의 통일적 견해에 기초한 기술이 아니다'는 지적이 나와 출판사가 검정 통과를 위해 바꾸었다는 게 일본 측 주장이다. 아베 신조 전 총리 시절이던 2014년 교과서 검정기준에 ‘정부의 통일된 견해가 있는 경우 그에 근거한 기술을 해야 한다’는 내용을 넣었기 때문이다. 출판사들이 정부 견해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검정 통과를 하려면 따를 수밖에 없는 구조가 만들어진 것이다.

교과서에는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부당한 영유권 주장도 실렸다. 특히 ‘정치·경제’와 ‘공민’ 교과서에는 “일본 고유 영토” “한국이 불법으로 점거” “일본이 지속적인 반환요청”을 하고 있다는 내용이 자세히 기술됐다. 

이에 이상렬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즉각 서울 외교부 청사로 구마가이 나오키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해 항의했다.

정부는 외교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자국 중심의 역사관에 따라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는 고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하며 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및 강제징용 문제 관련 표현 및 서술이 강제성을 희석하는 방향으로 변경된 것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일본 정부가 그간 스스로 밝혀왔던 과거사 관련 사죄·반성의 정신에 입각한 역사교육을 해 나갈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