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 3일 고1·중2·초등3∼4학년이 첫 등교를 하게 된다. 대상 인원은 모두 178만명에 이른다.(사진제공=연합뉴스)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광범위하게 퍼지면서 감염 확산에 대한 우려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31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27일부터 신규 확진자 수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30일까지 4일간 총 216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직전 4일(23∼26일)간 신규 확진자 83명의 2.6배 수준이다.

이런 상황에서 다음 달 3일에는 고1·중2·초3∼4학년이, 8일에는 중1, 초5∼6학년까지 등교수업 대열에 합류하면서 전체적으로 불안감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더욱이 부산에서 등교수업을 한 고등학교 3학년 1명이 최근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학부모, 방역당국, 교육당국 모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전문가들은 수도권 집단감염은 자칫 대규모 확산의 '불씨'가 될 수 있는 만큼 다방면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는 "생활속 거리두기(생활방역) 체계 전환 당시 기준이 '일평균 신규 확진자 50명 이하', '감염경로 미확인 사례 5% 이내'였는데, 현재 감염 경로가 확인되지 않은 경우가 5%를 넘어섰고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50명을 넘은 날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생활방역 지침에서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시설에 관리자를 두고 방역을 책임지도록 하고 있는데, (확진자가 늘어나는 것을 보면) 이런 조치가 현장에서는 제대로 실행이 잘 안 되고 있다는 방증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교수는 "확진자가 크게 늘면 지역사회 감염이 학교 내 감염으로 연결될 수 있다"면서 "유흥시설과 콜센터, 물류센터처럼 밀집도와 밀폐도가 높은 감염 고위험 시설에 대한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도 앞으로 2주가 수도권 감염의 확산이냐 억제냐를 가르는 분기점이 될 것으로 보고 전파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는 내달 14일까지 박물관을 비롯한 수도권 공공 다중시설의 운영을 한시적으로 중단했으며, 수도권 학원·PC방·노래연습장 등의 영업 자제도 권고했다.

이와 관련해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관련 브리핑에서 "감염 위험도를 낮추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에 준하는 조처를 부분적으로 적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생활속 거리두기를 실천하지 못하는, 또 실천할 수 없는 시설이나 장소는 사실상 장기간 운영 제한이 불가피하지 않냐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정부는 현 생활방역체계로 코로나19 확산세를 막지 못하면 사회적 거리두기로 복귀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