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시민들, "올림픽도 연기…현 시국에 퀴어축제 승인 웬 말"
건강한 가정·성 역할 인식 파괴 우려
동성애자들도 퀴어축제 향한 시선 엇갈려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우려와 함께 시민들의 반발이 계속되는 가운데 제21회 퀴어문화축제의 개최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울광장에서 '서울퀴어퍼레이드' 행사가 열리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서울시가 오는 6월로 예정된 퀴어문화축제의 서울광장 개최를 승인한 것을 두고 교계와 시민단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코로나19 집단감염의 우려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동성애자들의 축제가 공공장소에서 열리게 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퀴어문화축제의 서울광장 개최를 승인한 것에 대해 시민들의 반대 목소리가 일자 서울시는 지난 24일 설명자료를 내고 해명에 나섰다.
 
서울시는 "서울광장 사용신고가 있는 경우 원칙적으로 수리하고 있다”며 "서울시는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면 행사는 금지되고 사용신고 수리는 취소된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 사태가 잠잠해질 경우 퀴어축제가 예정대로 진행될 수 있다는 의미로도 풀이된다.
 
서울시청 총무과 관계자는 "5·6월 행사 건은 충분히 취소될 수 있다는 고지를 하고 조건부 수리했다"며 "만약 4월처럼 광장 사용을 전면 제한하게 되면 서울광장 홈페이지에 결정된 내용을 게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왼쪽부터)2018년과 지난 3월 27일 동성애 축제 퀴어행사 서울광장 개최를 반대한다는 내용의 국민청원 글이 올라왔다.(청와대 국민청원 페이지 갈무리)

교계와 시민단체들은 코로나19 집단 감염의 우려가 확산하고 있는 만큼 퀴어축제를 승인한 서울시의 결정에 강하게 반발했다.
 
지난 27일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퀴어행사 개최를 철회해달라는 글까지 올라왔다. 해당 청원엔 31일 오전 기준 4만 9,000여 명이 동의했다.
 
동의한 시민들은 "도쿄올림픽도 연기된 지금, 행정명령을 내려서라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켜야 하는 게 시국"이라며 퀴어축제 승인을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지난 해 여론조사공정㈜이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025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 전체 응답자 중 64%가 서울광장에서의 퀴어축제를 부적절하게 생각했다. 2018년엔 대구와 서울의 퀴어행사 개최를 반대한다는 국민청원에 21만 명 이상이 동의하기도 했다. 당시 청와대는 이에 대해 "청와대가 관여해 허가하거나 금지할 수 없다"고 답했다.
 
 ▲동성애를 반대하는 교계·시민단체들은 동성애 반대운동의 핵심은 '동성애자 혐오'가 아니라 '건전한 사회문화와 신앙·양심의 자유를 지키는 것'에 있다고 밝혔다.(사진제공=연합뉴스)

전문가들은 건강한 가정과 성 역할 인식에 있어 윤리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고, 청소년들에게 유해한 행사를 서울광장에서 열리게 할 수 없다는 우려를 표명했다.
 
수동연세요양병원 염안섭 원장은 "공개적으로 동성애 성 축제를 하면 그것이 마치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선택의 영역으로 인식이 된다는 점이 가장 우려된다"고 말했다.
 
염 원장은 "생명을 해치는 행위는 일반적으로 인권이나 선택 가능한 영역으로 보지 않는데, 흡연권이 인권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라며 "마찬가지로 동성애도 각종 질병과 에이즈를 일으키는 명확한 건강 위험 행동이기 때문에 생명권을 침해한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동성애자들 사이에서도 퀴어축제를 바라보는 시선은 엇갈린다. 한때 동성애자였던 한 청년은 퇴폐적인 행사 분위기 등으로 퀴어축제를 지지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고 전했다.

탈동성애 청년 권재희(가명) 씨는 "대체로 동성애 성향을 가진 친구들은 오히려 사람들한테 동성애 사실을 드러내지 않으려 하는데, 퀴어축제는 퇴폐적인 퍼레이드라든지 아니면 인권 이야기를 과장되게 하는 분위기 때문에 퀴어축제를 지지하지 않는 친동성애자들도 상당하다"라고 주장했다.

동성애 청년 이성로(가명) 씨는 "우리의 인권을 존중해달라고 말하기 위해 축제를 열고 있지만, 아직 우리를 온전하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이 현실이다"라며 "반감을 살 수 있는 과도한 의상이나 행위는 절제를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