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이 20일 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후보등록 첫 날인 26일 여야가 선거 총력전에 돌입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여야가 4·15 총선 후보등록 첫 날인 26일 총력 선거전에 돌입했다.

이번 선거는 의회 권력 재편과 함께 문재인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을 갖고 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사태가 선거 이슈를 블랙홀처럼 빨아들이면서 전체적인 분위기는 '코로나 총선'으로 가고 있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여당은 더불어민주당은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대응이 미국 등 전 세계의 모범이 되고 있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부각하면서 코로나19에 대한 방역 조치와 경제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당력을 집중, 표심을 파고들었다.

미래통합당은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의 문제점과 함께 정부의 경제·외교·안보 등 정책 실패를 지적, 정권 심판론의 재점화를 시도했다. 특히 김종인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를 영입하면서 경제실정을 부각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모습이다.

민주당은 이날도 코로나19국난극복위 실행회의를 열고 코로나19 대응 태세를 점검했다.

민주당이 선거대책위 대신 평소 진행하던 코로나19 회의를 계속한 것은 이번 선거에서 정부·여당은 코로나19 대응으로 평가를 받을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여기에는 집권 여당으로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모습을 보여야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다는 인식과 함께 정부의 코로나 대응에 대한 국민적 평가가 나쁘지 않다는 인식도 깔린 것으로 분석된다.

미래통합당은 코로나 사태로 묻힌 '정권심판론'을 재점화하는 데 주력했다.

당면한 코로나19 대응도 큰 문제지만, 문재인 정권을 이번에 심판하지 않으면 '폭정'으로 인한 국정 전반의 위기가 심화할 수 있다고 호소한 것이다.

서울 종로에 출마한 황교안 대표는 이날 후보 등록을 한 뒤 기자들과 만나 "나라가 참으로 어렵다. 경제는 폭망했고, 민생은 도탄에 빠졌다. 안보는 불안하고 외교는 고립됐다. 바꿔야 한다"면서 "이번 총선을 통해 변화가 일어나고 우리나라가 재도약하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