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로 심화되고 있는 중국 종교 탄압.

코로나19 확산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종교 탄압이 더 심화할 것으로 보여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중국 당국은 지난 2월부터 종교단체에 대한 공산당의 통제력을 강화하는 새로운 행정 조치를 발효했다.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새로 규정된 행정 조치 중 종교단체를 향한 새 정책은 제17조다.
 
이는 "종교단체는 중국 공산당의 원칙과 정책을 전파해야 한다"며 "종교 인사와 신자들이 중국 공산당 지도부를 지지하도록 교육하고 중국적 특색을 지닌 사회주의 노선을 고수하며 따라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여기에 중국 국영 교회와 공립학교의 교육 과정 검열 조치까지 더했다. 중국 당국은 연초 초중고교에 지침을 내리고 "시진핑 사상의 정신과 예로부터 내려오는 중국의 문화적 가치관을 증진하려면 모든 교육 과정은 정치적 검열을 받아야 한다"고 명령했다.
 
일선에서 사역 중인 선교단체들은 중국의 이 같은 조치가 기독교에 상당한 타격을 입힐 것이라 우려한다.
 
한국순교자의소리 현숙 폴리 대표는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당국자들은 코로나 사태를 기독교 탄압을 위한 새로운 구실과 방법으로 이용하고 있다"며 "중국 교회는 아예 예배를 드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은 온라인 예배라도 드리지만, 중국은 그 마저 엄격하게 제한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한 지체라는 사실을 기억하며 중국 교회와 기독교인들을 위해 한국교회가 기도와 지지를 보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중국 정부는 2018년 2월 '종교의 중국화'를 목표로 종교 통제를 강화하는 내용의 '종교사무조례'를 시행했다.
 
또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는 '기독교 중국화 5개년 계획'을 결의했으며, 이에 따라 각 지방 정부는 지역 내 기독교인과 교회 수를 줄이고 가정교회를 정리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