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사진제공=연합뉴스)

정부가 수출입 항만의 물류 경쟁력을 2030년까지 세계 10위권으로 끌어올리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정부는 20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101차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해양수산부의 '수출입 물류 스마트화 추진방안'을 심의·확정했다.
 
이번 추진 방안은 육·해상 물류의 연결점인 항만을 중심으로 IT 기반의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수출입 물류 전반에 적용해 물류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한국의 수출입 물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조치다.
 
최근 온라인 무역 급증으로 물류 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예측과 사전배송 등의 데이터 기반 물류 서비스가 발달하고 있다.
 
또 독일, 싱가포르, 네덜란드 등 주요 선진 물류 국가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물류 효율화가 진행 중이다.
 
해수부는 "우리나라는 무역 의존도가 높음에도 물류 주체와 설비 간 연계작업의 비효율, 물류 데이터 수집·분석에 기반한 물류 효율화 체계 미흡 등으로 수출입 물류 경쟁력이 선진국보다 뒤처져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정부는 현재 25위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한국의 수출입 물류 경쟁력을 2030년까지 세계 10위권 내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정부는 목표 달성을 위해 △수출입 물류 인프라 연계 강화 △데이터 기반 물류 스마트화 △스마트 물류 인력·기업 양성 △국제 디지털 물류 환경 주도 등 4개의 전략을 제시했다.
 
또 이를 추진할 12개의 세부 과제도 마련해 공개했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세계적인 통상 국가인 대한민국의 위상에 걸맞은 수출입 물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라며 "이번 방안이 차질 없이 추진된다면 수출입 물류 경쟁력은 물론, 그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