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 공포가 확산하는 가운데 극장과 공연업계도 비상이 걸렸다. 영화, 연극, 무용, 음악회 등이 펼쳐지는 극장과 공연장은 밀폐된 공간에서 적게는 수십명, 많게는 1,000명이 넘는 인파가 모여 장시간 작품을 감상하므로 전염에 대한 우려가 큰 편이다. 아직 공연 취소 사태는 나오진 않지만, 일부 공연은 비공개로 전환하며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선제적 조처에 나섰다.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에 극장과 공연업계가 긴장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메르스 사태 재연하나…관객 급감 우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신종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 일부 공연들의 일정 조율이 이뤄지고 있다.   

정규 9집 발매를 앞둔 슈퍼주니어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 빛마루 방송지원센터에서 이날 오후 3시와 7시 30분에 회당 팬 400여 명 앞에서 컴백쇼를 녹화할 예정이었으나, 소속사는 이를 비공개로 전환했다.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는 전날 슈퍼주니어 팬 페이지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한 상황으로 '슈퍼주니어 더 스테이지'의 모든 녹화는 비공개로 진행된다"고 공지했다.

중국에서 예정된 가수들의 행사 일정 조정도 검토되는 분위기다. 중국 내 행사 일정을 조정하라는 팬들의 요구도 나온다.

오는 3월 14일 중국 칭다오에서 팬 사인회가 예정돼 있던 보이그룹 SF9의 팬들은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을 우려해 이를 취소하거나 연기할 것을 요청 중이다. 마카오에서 내달 7∼8일 콘서트를 앞둔 보이그룹 NCT드림 팬들 역시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대형 극장과 공연장 등은 손 소독제와 체온계를 비치하는 등 감염 예방조치 강화에 나섰다. 세종문화회관, LG아트센터, 경기도문화의전당 등 공연 관련 기관들은 이날 오전 일제히 대책 회의도 가졌다.

유인택 예술의전당 사장은 "손 세정제를 배치하고 마스크를 준비하는 등 기본적인 조치는 준비하고 있다"며 "메르스 때 있었던 매뉴얼을 참고해 대책을 마련 중이며 다른 공연장과의 공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극, 뮤지컬 업계도 촉각을 곤두세우기는 마찬가지.

신시컴퍼니 최승희 홍보실장은 "공연을 안 할 수도 없고 정말 걱정"이라며 "메르스 사태 때는 손 소독제를 곳곳에 비치하고 배우들 건강에 특별히 유의했는데 이번에도 비슷한 분위기가 재연될 것 같다"고 말했다.

CJ ENM 박종환 부장도 "메르스 때는 사람이 모이는 곳을 피하라고 하니까 관객이 많이 줄었다"며 "아직 티켓 예매나 판매에는 영향이 나타나지 않지만 긴장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실제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에 시민들 사이에서 극장이나 공연장, 쇼핑몰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가지 말자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중학생 자녀를 둔 회사원 김 모 씨(46)는 "아이가 겨울방학이라 극장이나 공연장을 데리고 가고 싶은데, 혹시라도 전염될까 불안하다"면서 "당분간은 추이를 지켜보며 집에 있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극장 관계자는 "설 연휴가 끝났지만, 겨울방학이어서 가족 단위 관객의 극장 나들이가 많은 시기인데, '우한 폐렴' 여파로 관객 발길이 뜸할 것 같다"고 우려했다.

2015년 메르스 공포가 정점을 찍은 6~7월 두 달 간 연극, 뮤지컬 티켓 판매액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27%나 급감한 적이 있다. 조수곤 연극열전 차장은 "가뜩이나 대학로가 불경기인데, 메르스 사태 같은 타격을 받을 까봐 주시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