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파리의 대중교통이 일시적으로 정상화 될 것으로 보인다.(사진제공=연합뉴스)

교통공사 노조 "조합원 재충전 위해 일시 중단…다른 방식 투쟁"

프랑스 파리의 대중교통이 일시적으로 정상화 될 것으로 보인다. 프랑스 정부의 퇴직연금 개편에 반대해 파업을 이어오던 파리교통공사(RATP) 노조는 20일부터 일시적으로 파업을 중단했다. 

RATP 자율노조연맹 지부는 "기존의 무기한 파업의 방향을 바꿔 다른 방식의 행동을 하기로 했다"면서 "모두 함께 이 싸움을 완성하기 위해 힘을 모을 것이며 파업중단은 임시조치"라고 설명했다.

기관사 노조 대표인 로랑 제발리는 일시 파업 중단 결정에 대해 "조합원들이 한숨 돌리고 재충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무기한 파업을 중단을 호소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반대"라면서 "동료들이 준비가 다시 되면 또다시 파업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RATP 노조는 오는 24일 연금개편 저지 결의대회도 열 계획이다.

RATP 노조가 파업 중단을 결정한 것은 파업 참여 조합원들이 급여를 받지 못해 경제상황이 열악해졌다는 현실적인 이유가 크다고 프랑스 언론들은 전했다.

파업 중단에 따라 20일부터 파리와 수도권의 대중교통이 거의 정상화될 예정이다. 파리의 지하철과 트램 등 대중교통은 이미 이번 일시중단 방침 결정 전부터 운행률이 상당 부분 회복됐다.

지난 18일에도 파리 시내 지하철 배차 간격이 정상운행 때보다 다소 길기는 했지만 모든 노선이 운행됐다.

이번 파업의 핵심 사업장 중 하나였던 RATP의 파업 중단 방침은 프랑스의 연금개편 총파업 전체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총파업에는 국철(SNCF)의 철도노조와 RATP가 가장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프랑스에서 철도교통이 차지하는 큰 비중과 파리의 높은 대중교통 의존도로 인해 이 두 공기업의 파업은 시민들의 일상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파업 초기에는 파리 지하철 16개 노선 전체와 버스 노선 대부분이 운행을 전면 중단해 교통 대란이 오래 이어졌다.

RATP와 달리 SNCF 노조들은 파업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지난달 5일 시작한 프랑스의 연금개편 반대 총파업이 19일로 46일째를 맞은 가운데, 정부와 노동계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어 총파업 해법은 요원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