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각 지역에는 시(市)의 복음화를 위해 뭉친 연합회가 있다. 1,300여 곳의 교회가 자리한 경기도 부천시에는 부천시기독교총연합회(이하 부기총)가 있다. 부천 소재 교회와 함께 지역사회 발전과 성시화를 위한 기도와 섬김을 실천하고 있는 부기총은 올해 50주년을 맞았다.

최근 열린 연합회 총회장 이·취임식에서 부기총 목회자들은 향후 50주년을 내다보며 새로운 도약을 다짐했다. 지난 해 부기총 제49대 총회장을 역임했던 조예환 목사(갈보리교회)를 만나 2019년 부기총이 걸어온 발자취와 사역 이야기를 들어봤다.
 
 ▲지난 12일 부기총 대표회장 이·취임식에서 조예환 목사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데일리굿뉴스

부천교계, '문화다양성 조례' 막아
 
조예환 목사는 "2019년에는 부기총 교회들이 의미 있는 일을 이뤄낸 것 같다"며 1년 간의 소회를 밝혔다.
 
조 목사는 먼저 부기총이 한 해 가장 주력했던 사역으로 부천시 문화다양성 조례 반대 운동을 꼽았다.
 
지난해 부기총은 동성애 합법화를 막기 위해 6개월 간 부천시의회 양정숙 의원이 발의한 '부천시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관한 조례제정안'이 통과되지 못하도록 하는데 힘을 쏟았다. 당시 이 조례안은 입법예고 기간 종료로 의견서 접수도 불가능한데다 본회의 결정만을 앞두고 있는 상태였다. 한 마디로 조례 통과를 눈 앞에 두고 있는 상황이었다.
 
부천시에서 통과시키려 했던 '문화다양성 조례제정안'은 개인이나 집단의 국적, 인종, 종교, 성 등의 다름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하자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이를 두고 교계에서는 다음세대에게 성 가치관 혼란을 야기하며, 오히려 종교의 자유를 제한하는 악법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 논란이 있었다.
 
이에 부기총은 동성애 반대 시민단체 등 65개 단체와 연대해 조례 제정의 반대를 강력히 촉구했다. 부천시 지역교회와 함께 반대 서명과 시위집회, 기자회견, 성명서 발표, 관계자 면담 등을 시도했다. 결국 시의회가 본회의 상정을 철회하면서 본회의 통과는 무산됐다.
 
조 목사는 "서울시를 비롯해 인천, 경기도 등이 동성애 문제 등으로 몸살을 앓았고, 관련 조례가 여러 지역에서 통과되는 위기가 있었다"며 "이런 때에 부기총이 힘을 모아서 반대 목소리를 내 조례 철회를 이끌어 낸 게 가장 뜻깊다"고 말했다.
 
'기도'가 복음화의 기초
 
부천시 성시화를 위해 부천시에서 매년 중점을 두는 것은 '기도회'다. 매월 첫째 주 목요일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공무원과 여러 목회자, 성도가 함께 부천시 발전과 복음화를 위해 기도해왔다. 부천시 목회자들은 예배에서 돌아가면서 말씀을 전하며 기도회를 인도했다.
 
또 부기총은 여러 목회자와 성도들이 부천시 성시화를 위해 기도하는 시간을 따로 마련했다. 기도회는 조 목사가 원장으로 있는 세이레기도원에서 매주 금요일 밤 8시부터 진행됐다.
 
조 목사는 "기도회는 부기총의 전통으로 이어져 오는 일이지만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역이기도 하다"며 "기도는 부천시 교회가 하나되고, 복음화를 위해 전진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부기총은 군 선교, 다문화사역 등 연례적인 일 외에도 이단의 포교활동 경계에 관심을 기울였다. 이단 신천지가 담벼락 등 부천시 곳곳에 벽화를 그려 신천지를 홍보하는 벽화사업을 했을 때, 시에 이단의 위험성을 알리고 각 교회의 주의를 당부했다. 
 
"영혼 구원 위해 지역교회 연합 해야"
 
조 목사는 지역교회의 연합 사역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보다 '영혼 구원'에 있다고 말했다. 구원의 바른 길을 제시해 많은 영혼을 구원으로 인도하는 것이 교회의 역할이라면 교회가 함께 연합할 때 더 많은 생명을 살릴 수 있지 않겠냐는 것이다.
 ▲지난해 부천시기독교총연합회는 전국 최초로 주요 도로에 부활절 배너를 부착했다.ⓒ데일리굿뉴스


이를 위해 부기총은 부활절을 앞두고 지난 해 4월 부천시청 앞 계남대로와 경인로 등 주요 도로에 가로등 배너 1,220여 개를 설치했다. 부활절의 의미와 함께 예수 부활의 기쁨을 시민들에게 알리고자 부천시 및 부천지역 교회들과 협력했다.
 
조 목사는 "지역교계가 연합한다면 얼마든지 합법적인 방법으로 복음을 전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경험했다"며 "부활절 가로등 배너 부착과 같은 사역이 전국으로 확산되어 기독교 문화를 알리는 일을 꾸준히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지난 12일 부기총의 총회장직을 김승민 목사에게 이임한 조 목사는 부기총 임원들이 앞으로도 건강하게 사역을 감당할 것이란 믿음과 함께 어려운 교회의 목소리를 듣는 연합회가 되기를 바랐다.
 
그는 "부천시 1,300여 교회 중 70%가 어려운 개척교회"라며 "힘들고 어려운 교회에 눈을 돌려 상황이 어떤지 살펴보고,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소통하며 상생할 수 있도록 고민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개인적으로는 "30여 년간 부흥사로 살아왔는데, 이 사명을 가지고 끊임없이 기도와 부흥운동을 위해 교회를 찾아가 돕는 일을 계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