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구 잠원 한강공원에서 바라본 한남동 일대가 먼지로 뿌옇게 뒤덮여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정부가 겨울철 고농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석탄화력발전소의 설비 가동을 아예 중단하거나 출력을 낮췄다. 불법소각을 집중 단속하는 등 농·산촌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한 노력도 계속되고 있지만, 여전히 기승을 부리는 미세먼지에 시민들의 체감은 미미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2월 첫째주 중 석탄발전기 12기의 가동을 멈췄고 최대 45기의 발전출력을 80%로 제한하는 상한제약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이 같은 석탄발전 감축 운영을 통해 하루당 석탄발전기 16~21기를 실질적으로 멈추는 효과가 있었다며,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미세먼지 배출이 408t에서 221t으로 187t(45.8%) 줄어드는 효과가 있었다고 분석했다.
 
산림청도 미세먼지 저감에 적극 나섰다. 12월에서 3월까지 시행되는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 기간에 맞춰 불법 소각으로 인한 농·산촌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해 집중 단속에 나선다.
 
시·군·구 등 소속 기관별 현장단속반을 편성하고 산림과 산림 인접지에서 불법 소각행위를 단속한다. 인화 물질 사전제거와 단속으로 미세먼지 줄이기를 유도할 계획이다.
 
김재현 산림청장은 "산림 인접지역에서의 불법소각은 산불위험이 크고 미세먼지 발생이 많아 건강에 위협이 되니 금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미세먼지 여전히 기승...구체성 없다는 지적도
 
이런 노력에도 겨울철 미세먼지는 여전히 기승을 부리면서 시민들은 어려움을 토로한다.
 
12월 들어 전국 곳곳에서 미세먼지, 또는 초미세먼지주의보가 발령되거나, 전국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이는 등 삼한사미의 날씨가 계속되고 있다.
 
서울에 거주하는 윤 모 씨(27)는 "노약자나 어린이는 나올 수 없는 것은 여전하다"며 "차량 제한 등 여러 조치에도 여전히 힘들다"고 말했다.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화력발전 출력 감축이 구체성이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노후 화력발전소가 수명 연장에 들어가는데다 새로운 발전소 건설도 계획돼 있어 실질적인 감축이 어려울 것이라는 것이다.
 
국가기후환경회의에서 황석렬 당진노후화력발전대책위원장은 "화력발전소의 폐해가 너무 크다"며 "노후 화력발전소의 수명을 연장하지 말고, 계획된 석탄화력발전 건설도 중단해 달라"고 건의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