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는 짧은 시간 놀라운 고속 성장을 해왔다. 그러나 정작 영적 성장이 정체하면서 이른바 "알맹이가 비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교회 안에서도 "이대로는 안 된다"는 자성론이 나오는 가운데, 특히 한국교회의 회복과 영적 부흥을 위해서 청지기·제직을 바르게 훈련해야 한다는 외침이 울리기 시작했다.
 
한국교회건강연구원 이효상 원장은 한국교회가 위기를 극복하고 건강하게 세워지도록 책 '나이롱 집사와 기둥 같은 제직'을 최근 출간했다. 총 2권으로 구성된 책에는 건강한 교회를 만드는 일에 앞장서 온 이 원장의 17년간 발자취가 고스란히 담겨있다.
 
 ▲지난 24일 서울 연동교회 가나의집에서 열린  신간 '나이롱 집사와 기둥같은 제직' 출판간담회가 열렸다. 사진은 저자 한국교회건강연구원 이효상 원장이 이야기 하고 있는 모습 ⓒ데일리굿뉴스

'나이롱 집사'를 '기둥같은 제직'으로
 
"훈련의 목적은 본질이 변화되는데 있습니다. 본질이 변화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은혜에 이끌려서 성령의 인도함을 받는 자들은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은혜받고 일을 즐기면서 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일을 즐기며 일하면 ‘사명’이 되고, 하나님의 일을 억지로 하면 ‘노동’이 됩니다." - '나이롱 집사와 기둥 같은 제직' 중에서
 
한국교회가 위기에 처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한국교회의 회복과 부흥을 위해선 회개와 각성을 통한 교회 갱신이 선행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가운데, 교회의 '허리' 역할을 감당해야 할 청지기·제직의 훈련과 헌신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신간 '나이롱 집사와 기둥 같은 제직'은 저자 이효상 원장이 한국교회를 건강하게 지키고 세우고자 하는 일편단심으로 청지기·제직에게 띄우는 사랑의 연서다. 건강하게 부흥하는 한국교회와 성경적 청지기·제직을 세우고 싶은 목회자의 바람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무엇보다 이 책의 매력은 다소 딱딱하고 지루할 수 있는 내용을 다양한 사례를 들어 이해하기 쉽게 표현했다는 점이다. 특히 저자는 17년간 전국 방방곡곡 교회에서 겪은 재미난 경험을 한데 버무리면서도, 청지기·제직의 역할과 자격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성도의 사명 지침서로 부족함이 없다.
 
책은 1권 △교육과 훈련 △청지기·제직 세움 △성경의 청지기·제직들 △하나님, 교회, 목회자 이해 △초대교회 청지기·제직들, 2권 △예수님 따라하기 △청지기·제직의 기준과 자격 △삶의 모본 △청지기·제직회의 △은총의 통로 △청지기·제직들을 위한 제언 등 총 2권으로 구성돼 있다.
 
또 2권 뒷면에는 '제직의 자기 점검 체크 포인트'를 비롯해 '나는 미숙한 제직인가? 성숙한 제직인가?', '서로의 정신으로', '나의 지도력 측정' 등을 부록으로 첨부해 스스로 점검해볼 수 있도록 했다.
 
저자 이 원장은 "흔히 말하는 나쁜 의미의 '나이롱 집사'로 전락하지 않고,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일에 헌신해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라고 주님께 칭찬받는 '기둥 같은' 일꾼이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신간 '나이롱 집사와 기둥 같은 제직'의 교회별 단체주문은 한국교회건강연구원 홈페이지(www.ucbs.co.kr, 도서주문 및 행사참가란)에서 신청하면 된다.
 
저자 이효상 원장은 고려대 교육대학원과 총신대 신학대학원을 거쳐 예장 합동교단에 소속한 목사다. 연세교회를 10여 년간 담임했으며, 현재 한국교회건강연구원 원장으로 헌신하며 20여 년 이상 건강한 한국교회를 세우는 일에 수고하고 있다. 저서로는 베스트셀러 '영혼을 깨우는 예배기도'를 비롯해 '153기도훈련 교재 및 차세대 목회 현장', '신바람 목회' 등이 있으며, '말씀묵상40일'을 펴낸 바 있다.
 
저자가 원장으로 헌신하는 한국교회건강연구원은 2003년부터 건강한 교회문화를 꿈꾸며 △한국교회 방향성 제시 △한국교회 연합 사업추진 △목회자 연장 교육 △평신도 지도자의 훈련(기도, 말씀묵상, 전도, 제직훈련) △불신자의 영혼구원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등을 전개하고 있다.
 
 ▲'나이롱 집사와 기둥같은 제직' / 이효상 지음 / 한국교회건강연구원 / 1, 2권 세트 2만 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