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에 자율형사립고와 외국어고 등 특수 목적고 등이 일반고로 전환된다. 대학입시도 수시보다 수능시험 위주인 정시 비중이 확대된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교육개혁 관계 장관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5일 교육개혁 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당초 설립 취지와 달리 입시 위주 교육으로 치우친 자사고·외고·국제고를 2025년 고교학점제 도입과 함께 일괄 일반고로 전환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고교 서열화가 없어지는 셈이다. 일반고 역량강화 등 구체적인 실행방안은 가까운 시일 내에 발표될 전망이다.

유 부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한 참석자 모두가 교육이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를 대물림하는 수단이 되고 있다는 국민의 상실감과 좌절감에 깊이 공감했다"며 "특권과 불평등한 교육제도와 사회제도를 과감히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대학입시 때마다 불거지는 학생부종합전형도 대대적으로 개편된다.

유 부총리는 "학종과 논술 위주 전형 쏠림 현상이 심한 서울 소재 대학은 정시 수능 위주 전형 비율을 상향 조정할 방침"이라며 "구체적인 상향 비율과 적용 시기는 11월 중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상향되는 정시 비율은 지난해 대입 공론화 과정에서 합의했던 내용과 현장 의견을 들어 최종 확정된다.

유 부총리는 "부모의 정보력과 경제력이 영향을 크게 준다고 평가되는 학종은 획기적으로 개선하기로 했다"면서 "학생부 비교과 영역 중 부모 지위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을 과감하게 손질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