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으로 한국을 찾는 무슬림이 늘고 있다. 이에 정부와 관광업계는 방한 시장 다변화를 목적으로 할랄 관광상품 및 숙박시설, 기도공간 마련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무슬림 관광객 유치에 나서고 있다.

 

 ▲한국관광공사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무슬림 프렌들리 코리아 페스티벌'을 열기도 했다.(사진제공=연합뉴스)

 

15일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한국을 찾은 무슬림 관광객은 51만1천17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46만5천518명에서 9.8% 증가했다.

 

상반기 무슬림 관광객은 중국, 일본, 대만 관광객에 이어 네 번째로 많은 숫자를 기록했다.

 

방한 무슬림 관광객은 2017년 87만 명, 지난해 97만 명이었다. 특히 중동 무슬림 관광객의 평균 체류 기간은 12.4일로, 1인당 평균 지출액도 몽골, 중국에 이어 세 번째로 많다.

 

한국관광공사는 무슬림 관광객이 주로 가을과 겨울에 한국을 찾는 점을 고려할 때, 올해 처음으로 10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했다.

 

무슬림 관광객은 보통 계절에 맞춰 한국을 찾는다. 가을에 '단풍 여행'을 떠나가나, 겨울에 스키장이나 눈썰매장을 찾는 식이다. 한국을 한 번 방문하면 타국 여행객보다 체류 기간이 길고, 가족 단위 방문이 많아 지출액이 큰 편이다.

 

정부와 관광업계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태와 외교적 갈등 등으로 방한 중국, 일본 관광객이 급감한 상황에서 방한 시장 다변화를 위해 무슬림을 대상으로 한국 관광 홍보에 나서고 있다.

 

 ▲'할랄 레스토랑 위크' 포스터(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

 

허용된 음식만 먹고, 하루에 5번 정해진 시간 기도해야 하는 무슬림 특성에 맞춘 다양한 할랄(halal, 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는 제품을 총칭) 관광 상품들이 개발·출시되고 있다.

 

관광공사는 지난 2016년부터 무슬림 친화 레스토랑을 지정했고, 지난해 레스토랑 수는 총 250여 개로 늘었다.

 

관광공사는 매년 '할랄 레스토랑 위크'도 개최하고 있다. 할랄 방식으로 만든 한국 음식을 선보이고, 관광객에게 레스토랑 정보와 할인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와 협약을 맺고 숙박시설과 관광지에 이슬람 기도공간을 마련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공사 김만진 국제관광실장은 "일본 수출규제 같은 정치적 갈등으로 올해 관광객이 크게 줄 것으로 예상된다"며 "무슬림 시장에 대한 중요성이 커진 만큼 무슬림 타깃 상품과 의료관광 등 프리미엄 방한상품도 개발 중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