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수뇌부가 홍콩 사태에 대해 최종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번 주말로 예정된 시위에 대한 대응이 주목된다. 중국 당국이 홍콩 시위를 무력으로 진압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한국과 일본, 대만, 홍콩 내 교회들은 최근 격화되고 있는 홍콩 민주화운동에 우려의 목소리를 더했다.
 
 ▲16일(현지시간) 홍콩 빅토리아 공원 인근에서 '범죄인 인도 법안'(일명 송환법)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행진을 벌이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18일 대규모 시위가 '분수령'
 
홍콩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반대 시위가 격화하면서 중국 당국의 무력 투입 가능성이 커지며 전 세계의 우려를 사고 있다.
 
미국은 지난 14일(현지시간) 중국의 홍콩 시위 무력진압 가능성에 대해 "깊이 우려한다"면서 "모든 쪽이 폭력을 자제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중국의 무력개입으로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악화하지 않도록 중국 및 홍콩 시위대 양측에 주의를 당부한 셈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각계각층에서 폭력적인 양상으로 흐르는 홍콩 시위에 우려를 드러내고 있다. 한국과 일본, 대만, 홍콩 내 기독교교회협의회로 구성된 '동북아 평화와 안보를 위한 교회포럼'도 홍콩 시위 사태의 심각성에 우려를 표했다.
 
교회포럼은 '홍콩 민주화운동에 대한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자유와 민주주의, 인간 존엄성은 모두 하나님이 주신 가치로서 어떠한 상황에서도 침해돼서는 안 된다"며 "인권 침해의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범죄인 인도 법안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홍콩 행정수반 선출과 의회구성을 위해 보통선거를 도입하는 등 진정한 민주주의 정착만이 최근의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이다. 홍콩과 중국이 평화와 자유, 존엄성의 가치를 지키며, 서로가 자주적 결정에 근거한 삶의 양식을 존중할 때까지 홍콩 교회와 시민들과 연대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그러나 현재로선 시위대와 경찰의 대규모 충돌이 빚어질 경우, 중국 정부가 홍콩 인근 선전시에 배치된 무장경찰을 투입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런 의미에서 오는 주말 예고된 시위는 그야말로 유혈 진압과 평화적 해결 사이를 가르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만일 주말 시위가 시위대와 경찰 간 폭력적 대립이 아닌 평화적 집회와 행진으로 마무리될 경우 대화를 통한 해결의 실마리가 생길 수 있다. 반면 폭력 사태가 재연될 시, 비상 대기 중인 중국 인민해방군 소속 최정예 무경 부대의 투입이 불가피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한 소식통은 "중국의 전·현직 수뇌부들이 모여 중대 현안의 방향과 노선을 논의하는 베이다이허(北戴河) 회의가 끝난 것으로 알려진 만큼, 이번 주말 수십 만 명이 참여할 것으로 보이는 홍콩 시위가 유혈 진압과 평화적 해결을 결정짓는 중대 고비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