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의 '막말 파문' 이후, 이제는 발언 당사자인 전 목사 개인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전 목사의 소속 교단을 궁금해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은 가운데 소속 문제를 둘러싼 잡음까지 나오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현재 전광훈 목사는 문서상으론 예장 백석대신 서울동노회 소속이다.

"다른 교단 소속이라더니노회비 내고 있어" 

전광훈 목사의 소속 교단은 어디일까. 현재 언론 보도상에 표기되는 전 목사의 소속 교단은 '예장 백석대신'인 경우가 많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한기총 대표회장 출마 당시 전 목사의 소속은 '예장 대신총회'였다. 한기총 회원명단 리스트에는 예장 대신총회가 있고 '총회장 전광훈'으로 적시돼 있다. 단체로는 '청교도영성훈련원'이 가입된 상태다.
 
그러나 현재 전광훈 목사는 문서상으론 백석대신 서울동노회 소속이다. 해당 노회장은 전광훈 목사가 노회 소속이 맞다고 밝혔다.
 
거기에다 전 목사는 서울동노회에 상회비와 시찰회비를 꼬박꼬박 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기총 대표회장 선거 출마 때, 백석대신 총회 소속이 아니라고 못박은 그의 발언과 상충되는 행보다.
 
원래 백석대신 총회 소속이었던 전 목사는 교단 임원회에서 한기총 대표회장 출마를 불허하자 예장 대신 총회장 자격을 내세워 스스로를 추천하는 방식으로 선거에 임했다. 대표회장이 된 후에도 전 목사는 "본인은 현 대신교단의 총회장이며 백석대신의 소속이 아니다"라며 선을 그어왔다.
 
대외적으론 백석대신 소속이 아니라면서 정작 회원으로서의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며 회원권을 유지한 '이중 행보'를 해온 것이다. 게다가 전 목사가 밝힌 '예장 대신 총회'는 지난해 교단 통합이 무산되면서 이름만 남아있는 상태로 알려졌다.
 
일단 노회 측은 전 목사가 회원의 의무를 다하고 있어 소속과 관련해 별다른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서울동노회장 강형철 목사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지금으로선 전 목사에게 문제를 제기할 명분과 계획이 없다"며 "단지 이슈가 됐을 뿐이지 분위기에 편승해 문제 삼는 건 법에 어긋난다. 현 상황을 지켜보고 있지만 전 목사를 지적하는 헌의나 제안이 없으므로 별달리 생각하는 바 없다"고 밝혔다.
 
반면 이번 사태로 전 목사의 배경이 이슈가 되면서 백석대신 총회 내부에선 전 목사의 소속문제를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백석대신 총회 관계자는 "공식적인 자리에선 전 목사가 다른 교단 소속이라고 말하면서 총회에 노회비를 착실히 내고 있다. 이상한 상황이지 않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를 계기 삼아 총회 차원에서 적절한 조치를 논의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