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급 발암물질 미세먼지와의 전쟁이 공식적으로 시작됐다. 환경부는 지난 2월 15일부터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미세먼지 특별법)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그로부터 닷새만인 지난달 20일에는 사상 첫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가 시행됐다. 정부는 그동안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비상저감조치 등의 대책을 시행해왔다. 그러나 실제로 미세먼지 저감 효과는 미미해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정부는 이번 미세먼지 특별법 시행을 통해 비상저감조치를 민간 부문까지 확대하고 이행강제 수단을 마련하는 등 미세먼지와의 전쟁에 사활을 걸겠다는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미세먼지 특별법 시행에 따라 앞으로 미세먼지 발생 시 숙지해야 할 법안의 주요 내용을 짚어봤다.
 
 ▲고농도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가 지난 20일 사상 처음으로 수도권에 발령됐다. 미세먼지 특별법에 따라 서울시에서는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면 오래된 경유차 등 5등급 차량을 대상으로 운행이 제한된다. 사진은 노후 경유차 단속 CCTV가 설치된 서울 강변북로 가양대교 모습 ⓒ연합뉴스

비상저감조치 발령 기준
 
비상저감조치는 그동안 지침이나 설명서에 따라 시행돼왔다. 그러나 미세먼지 특별법에 따라 법적 근거를 확보하고 과태료 부과 등 이행강제 수단이 마련됐다. 시·도지사는 다음 3가지 기준 중 하나라도 해당하면 관할지역의 전부 또는 일부에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할 수 있다.
 
발령 기준은 △당일 초미세먼지(PM 2.5) 평균농도가 50㎍/㎥ 초과+다음날 24시간 평균 50㎍/㎥ 초과 예상 △당일 주의보 또는 경보 발령+다음날 24시간 평균 50㎍/㎥ 초과 예상 △다음날 24시간 평균 75㎍/㎥ 초과 예상(예보기준 매우 나쁨) 등이다.
 
자동차 운행제한
 
시·도 조례 제정을 통해 시행하도록 한 자동차 운행제한은 조례가 제정된 서울시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한다. 서울시는 배출가스 등급제를 기반으로 한 5등급 차량을 대상으로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면 다음날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행을 제한한다. 이를 위반하는 경우 1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인천시와 경기도는 올해 상반기 중 관련 조례를 마련할 예정이다.
 
배출가스 등급은 △전기차 및 수소차 1등급 △휘발유 및 가스차 1~5등급 △경유차(최근 연식 포함) 3등급 △노후 경유차 5등급 등이다. 운행제한 대상에서 제외되는 자동차는 긴급 자동차, 장애인·국가유공자의 자동차, 경찰·소방 등 특수 공용목적 자동차 및 전기·수소 자동차 등 환경 친화적인 자동차 등이다. 
 
교육 시설의 휴업 및 수업 단축
 
시·도지사는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할 때 필요한 경우 교육청 등 관련 기관이나 사업자에게 휴업·휴원 및 수업·보육시간 단축과 탄력적 근무 조치를 권고할 수 있다. 다만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될 때마다 하는 것은 아니다. 초미세먼지 농도가 경보 수준(시간당 평균농도 150㎍/㎥ 이상 2시간 지속) 등 필요한 경우에 적용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부여했다.
 
사업·공사장 가동률 조정
 
시·도지사는 석탄화력발전소, 제철공장, 석유화학 및 정제공장, 시멘트제조공장 등 미세먼지를 많이 배출하는 시설을 대상으로 가동시간 변경, 가동률 조정 또는 효율 개선 등의 조치를 시행할 수 있다. 비상저감조치 상황에서 가동률 조정이나 공사시간 변경·조정 등의 조치를 정당한 사유 없이 위반하는 경우 2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했다.
 
취약계층 보호
 
정부는 미세먼지로부터 취약한 계층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보호 대책을 마련하도록 의무를 부여하고, 취약계층의 범위도 구체화했다. 취약계층에는 어린이, 영·유아, 노인, 임산부, 호흡기질환자, 심장질환자 등 미세먼지 노출에 민감한 계층과 옥외근로자, 교통시설 관리자 등 미세먼지 노출 가능성이 높은 계층도 포함했다.
 
집중관리구역 지정
 
시·도지사, 시장·군수·구청장은 미세먼지 오염이 심각하다고 인정되는 지역 중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시설이 집중된 지역을 선정하고, 오는 8월 15일부터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했다.
 
집중관리구역으로 지정되면 통학차량의 친환경차 전환, 공기정화시설 설치, 보건용 마스크 보급 등 미세먼지 저감과 취약계층 건강 보호를 위해 우선적인 지원이 이뤄지게 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