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월 26일(수) 실시될 남북 경의선·동해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을 이틀 앞둔 시점에서 정부가 착공식 막바지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12월 26일 경의선·동해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을 앞두고 우리 선발대 31명이 착공식 준비를 위해 24일 오전 북측으로 출경했다. ⓒ연합뉴스

통일부와 국토교통부 소속 공무원과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선발대 31명은 착공식 준비 작업을 위해 24일 오전 8시 30분께 북측으로 출경했다고 통일부가 이날 밝혔다.

이들 가운데 27명은 당일 귀환하지 않고 북한에 계속 체류하면서 착공식 행사 세부일정 등과 관련해 실무 준비를 지속한다.

이날 귀환하지 않는 선발대 인원은 개성공단 내에 있는 숙박시설인 송악프라자에 머문다.

정부는 전날에도 통일부와 국토부 소속 공무원과 관계자 등 14명으로 구성된 선발대를 당일 일정으로 행사 장소인 개성 판문역에 파견했다.

남북은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에 대한 의지를 보여줄 착공식에 각기 약 100여명을 참석시킬 예정이다.

착공식의 의미를 살리기 위해 남측 참석자들은 열차를 타고 판문역까지 갈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경의선·동해선 철도 북측 구간 공동조사를 위해 지난 11월 30일부터 이달 17일까지 북측 지역을 달렸던 열차가 착공식 참석자들을 실어나르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해당 열차는 이미 공동조사 때 제재 면제를 거쳤지만, 착공식 무대 설치에 필요한 자재 등 일부 물자는 이번에 정식으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제재 면제 절차를 밟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안보리 제재위원회의 승인이 나는 대로 행사 준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다만 착공식에 참석할 북측 인사는 아직까지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측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주빈으로 조명균 통일부 장관 등이 참석하며, 이산가족 등 행사 의의에 맞는 참석자들을 초청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북측은 부총리급 인사의 참석을 검토하고 있으나, 아직 남측에 확정된 명단을 통보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북측이 철도상 등 장관급 보다 위인 부총리급 인사의 참석을 고려하는 데는 철도(철도성)와 도로(국토환경보호성)를 담당하는 조직이 따로 분리돼 있다는 점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