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고위급회담 남측 수석대표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 세번째)과 북측 수석대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왼쪽 세번째)이 10월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서 공동보도문을 교환하고 있다(공동취재단).ⓒ연합뉴스

지난 3차례의 남북정상회담 후속으로 진행된 10월 15일 남북고위급회담에서 오는 11월 말에서 12월 초 사이에 한반도의 끓어진 허리를 잇는 남북 철도와 도로의 연결작업 첫 삽이 뜨여지게 됐다.
 
이에 지난 8월 유엔군사령부에 막혀 무산됐던 남북의 북측구간 철도 현지 공동조사가 이달 하순 재추진된다.
 
남북은 이날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가진 고위급회담에서 철도·도로 연결과 현대화를 위한 착공식을 11월 말∼12월 초 진행하기로 했다. 이를 위한 경의선 철도 현지 공동조사는 10월 하순부터, 동해선 철도 현지 공동조사는 11월 초부터 착수하기로 했다.
 
조사는 일단 우리 측 지역에서 철도차량이 올라가 신의주 지역까지 조사를 진행한 뒤 이후 차량이 북측 지역에서 곧바로 동해 쪽으로 이동해 금강산부터 함경북도까지 조사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경의선 철도 공동조사의 경우 10일 안팎, 동해선 공동조사는 15일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각각의 일정은 단축되거나 연장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남북의 이번 공동조사 착수 합의는 지난 8월 말 남측이 인원과 열차를 투입해 경의선 철도 북측구간 현지조사를 하려고 했으나 유엔사가 군사분계선(MDL) 통행계획을 승인하지 않아 무산된 지 두 달 만에 이뤄지는 성과다.
 
지난 8월 유엔사가 공동조사에 제동을 건 사유 중에는 열차 연료로 쓰기 위해 경유를 싣고 방북하는 문제가 포함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이번에 구체적으로 어떤 형식으로 이 문제를 정리했는지도 관심이 쏠린다.
 
이와 관련해 우리 정부는 경유를 북한에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미국에 줄곧 설명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즉 공동조사에 활용한 뒤 나머지는 다시 가져오는 방식으로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며 미국을 설득했던 것이다.
 
한편 남북고위급회담에서 논의된 대로 소나무 재선충 방제, 자연생태계의 보호와 복원을 위한 남북산림협력 분과회담은 지난 10월 22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있었다. 또한 전염성 질병의 유입 및 확산방지를 위한 남북보건의료분과 회담도 같은 장소에서 진행된다.
(위클리굿뉴스 10월 28일, 45호 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