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 및 유튜브 활성화로 다양한 정보가 넘치고 있다. 설교도 마찬가지다. 이른바 설교 홍수 시대라고 불릴 만큼 그리스도인들은 언제 어디서든지 온라인을 통해 설교를 접할 수 있다. 이에 본지는 온라인 설교의 현황과 더불어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이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를 기획기사 두 편에 걸쳐 보도한다.
 
첫 번째로, 목회 현장에서 설교를 전하고 있는 목회자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온라인 설교의 장단점을 살펴봤다. 아울러 온라인 설교를 어떻게 활용해야 좋을지 현장 목회자들의 조언도 들어봤다.
 
 ▲설교 홍수 시대 속에 온라인 설교를 향한 시선도 다양하다. 긍정적인 측면과 함께 경각심을 가지고 수용해야 한다는 양면의 의견이 모아졌다.ⓒ데일리굿뉴스

설교 홍수 시대, 온라인 설교는 어떠한가
 
'명설교 모음, 명설교열전, 설교 잘하는 목사, 설교 강추, 간증설교…'
 
유튜브에 뜨고 있는 설교 추천 관련 검색어다. 설교 관련 검색 시, 인터넷 창에는 유명 목사들의 설교 영상을 포함한 셀 수 없이 방대한 설교 영상들이 뜨고 있다. 
 
설교 영상 조회수도 높다. 유튜브에서 올해 초 부터 지난 달까지 조회수 기준으로 '설교'라는 단어를 검색했더니, 정확한 개수를 확인하기 어려울 만큼 설교영상이 조회됐다.

검색 결과, 정통교회 목회자들의 설교 영상 중에는 유기성(선한목자교회) 목사의 설교가 가장 높은 조회수를 보였다. 그 중 '성령을 의지하는 만큼 성령께서 인도하신다'라는 제목의 설교는 조회수 21만 회를 넘어 1순위였다. 그외 잘 알려진 대형교회 목회자들의 설교 영상이 상위권에 올라, 많은 신앙인들이 온라인을 통해 설교를 찾아 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온라인 설교가 늘어나면서 가장 긍정적인 점은 장소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다양한 설교를 접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장 목회자들은 신앙인들이 폭넓게 말씀을 들음으로써 영적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한다.
 
설교자에게도 온라인 설교는 유익하다. 연제국 목사(주중교회)는 "온라인 설교의 활성화로 평소에 존경하고 배우고 싶었던 목사님들의 설교를 접할 수 있다"면서 "다른 설교자가 말씀을 풀어가는 방법과 노하우를 참고하는데 도움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선교지에서 온라인 설교는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다. 김광이 목사(기쁨의 동산교회)는 연변에서 23년 째 사역하는 선교사에 대해 "이 분의 소원은 설교를 마음껏 들으며 은혜를 누리는 것이다. 그래서 한국에 나올 기회가 될 때마다 외장하드 디스크에라도 여러 편의 설교를 담아 원하는 시간에 마음껏 듣는다고 하셨다"며 "자유롭게 말씀을 들을 수 있는 것은 큰 행복이고 엄청난 은혜"라고 전했다.
 
무조건적인 온라인 설교 수용…신앙의 기본은 지켜야
 
하지만, 무조건적인 온라인 설교 수용은 자칫 신앙의 기본까지 흔들리게 할 위험이 있다.

근래 일부 교인들이 설교영상으로 주일예배를 대체하는 추세가 나타나면서, 현장의 목회자들은 좋아하는 설교를 온라인에서 찾아 듣는 것과 실제 교회생활을 하며 예배를 드리는 것은 구별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김 목사는 "말씀의 주도권은 하나님께 있다. 예배는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지 내가 원하는 대로 골라서 보는 것이 아니"라면서 "기회가 될 때마다 설교를 듣는 것과 예배를 드리는 것은 별개"라고 말했다.
 
연 목사 역시 "인기 목사나 대형 교회 목사 위주 등 외형적인 것에 치우치기 보다는, 설교를 통해 내게 주시는 하나님의 메시지가 무엇인지, 이로 인해 자신의 믿음이 어떻게 자랄 것인지 초점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설교를 전하는 설교자에게도 경계할 점이 있다.
 
연 목사는 "설교자들은 설교 준비를 위해 온라인 설교나 설교문에 의존하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면서 "설교자가 붙잡을 것은 기도를 통한 성령의 권능과 깊은 말씀 묵상이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자신의 목회 현장과 삶의 경험을 토대로 메모 습관을 들여, 자기만의 방법으로 설교를 위한 다양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온라인 설교가 전 세계에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이자, 개인의 영적 성장에도 도움이 되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설교를 듣는 입장이나 전하는 입장 모두 분별력을 가지고 온라인 설교를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이에 김 목사는 "온라인 설교가 이슈화 되었다는 것 자체가 그리스도인들이 조심하고 경계해야 할 부분이 있다는 것을 방증하고 있지만, 하나님이 원하시는 방향으로  더 많이 선용된다면 악용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면서 "모든 설교자가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말씀을 준비해야 한다. 온라인 설교가 민족교회와 열방을 살리는 데 쓰임 받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