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7년 노무현 대통령과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합의·발표한 공동선언인 10·4 남북공동선언 11주년을 맞아 남북은 지난 10월 5일 평양에서 10·4선언 11주년 기념 공동행사를 열고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해 나가자는 데 뜻을 같이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북측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등이 4일 저녁 평양대극장에서 열린 '10.4 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 환영공연에서 함께 손을 잡고 합창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연합뉴스

남북은 이날 오전 10시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10·4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를 열었다. 남북이 공동행사로 이를 기념하는 것은 처음이다.

남측에서는 ‘사람사는 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 자격으로 방북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조명균 통일부 장관, 노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 씨, 국회 및 시민단체 인사 등 160명이 참석했으며 북측은 참석자 명단을 미리 알려주지는 않았다.

이날 행사에서 남북 및 해외 참석자들은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해 나가자는 내용의 공동호소문을 채택했다.

호소문에서 행사 참석자들은 “역사적인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은 6·15 공동선언과 10·4선언의 빛나는 계승이며 온 겨레의 통일지향과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맞게 획기적인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통일의 미래를 앞당겨 나가기 위한 민족공동의 새로운 통일 이정표”라고 평가했다.

이어 “지난날 6·15 공동선언과 10·4선언이 제대로 이행되지 못했던 역사가 되풀이되어서는 안 될 것이며, 모두가 역사적인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하여 세계가 보란 듯이 평화와 번영, 통일의 새 역사를 써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호소문은 또 “우리 민족의 운명은 우리 스스로 결정하는 새로운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계속 전진시키고 새로운 역사를 펼쳐 나가야 한다”면서 “이 땅에서 전쟁위험을 완전히 종식시키고 우리의 강토를 핵무기와 핵위협이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외에도 남북 간 다방면적 협력과 교류, 접촉, 왕래의 활성화를 통해 민족의 공동번영을 이룩해야 한다는 내용도 호소문에 담겼다.

이번 방북단은 행사 이후 평양냉면으로 유명한 옥류관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만수대창작사 등을 참관한 뒤 집단체조를 관람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