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이번 주간에 4차 평양방문이 예정됐던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이 취소되면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에 영향이 우려됐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27일 브리핑 석상에서 “한미 간에 특별히 이견 없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이 취소되면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에 영향이 우려되고 있으나 통일부는 한미간 특별한 이견이 없다는 입장이다. 사진은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설을 위한 개보수 공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최근 우리측 인력이 내장재 실측 작업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정부는 대북제재의 목적이 훼손되지 않도록 미 측과도 긴밀한 협의로 연락사무소 개소를 추진해 왔고 앞으로도 계속 한미 간에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백 대변인은 정부가 당초 추진해온 대로 이달 중 남북연락사무소의 개소 여부에 대해서는 “현재 남북 간에 개소 일정 등 협의가 진행 중”이라며 “8월이 얼마 안 남았으니까 좀 더 상황을 두고 봐야겠다”고 답했다.

특히 개소 시점이 9월로 지연될 수도 있는 것인지와 그 이유에 대해서는 “지금 지연이라기보다도 남북 간에 차질 없이 이행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남북연락사무소는 4·27 남북정상회담의 합의사항이다. 정부는 8월 중 개소를 추진해왔으나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이 전격 취소되는 등의 변수가 발생하면서 9월로 늦춰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편 지난주에 ‘대북 제재 물품 100여 톤이 북한으로 반출된 사실이 있다’ 보도돠 관련해서 백 대현인은 “연락사무소 개소를 위한 개·보수 공사와 사무소 운영에 필요한 물품이 반출되고 있다. 그런데 연락사무소에 대한 모든 물자와 장비, 전력공급은 사무소 운영과 우리 인원들의 편의를 보장하기 위한 것이며, 북한에게 경제적 이익을 주는 것이 아닌 만큼 대북제재의 목적을 훼손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연락사무소 개소가 대북제재의 목적을 훼손하지 않도록 미국 등과 긴밀히 협의하에 연락사무소 개소를 추진하고 있다”는 점도 함께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