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스캔들과 숱한 의혹 속에서도 이변은 없었다. 지난 6월 13일 실시된 제7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보선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초유의 압승이었다. 보수 측에서는 이른바 숨은 샤이 보수표의 결집으로 수성의 가능성도 제기했지만 최악의 참패를 피할 수 없었다. 특히 이번 '6·13지방선거'는 지난 2006년 노무현 참여정부 당시 실시된 '5·31 지방선거'와 비슷한 구도를 띠고 있어 눈길을 끈다.
 
 ▲지방권력 정당별 판세 변화 ⓒ위클리굿뉴스
 
지방권력 구도…12년 만에 완전히 뒤집혀
 
당초 이번 선거는 '6·12 북미정상회담'과 선거 이튿날 개막한 '2018 러시아 월드컵' 등에 묻혀 투표율이 저조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투표 열기는 역대 어느 지방선거보다 뜨거웠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지난 14일 발표한 6·13 지방선거 최종 투표율은 60.2%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1995년 제1회 지방선거 투표율(68.4%)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치였다.
 
민심의 선택은 역시나 민주당이었다. 민주당은 전국 17곳의 광역단체장 선거 중 수도권은 물론 '보수의 텃밭'으로 불린 부산·울산·경남(부울경)까지 석권하며, 대구·경북(TK)과 제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을 싹쓸이 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경우 TK 단 두 곳에서 승리했고, 제주도는 무소속으로 출마한 원희룡 후보가 재선에 성공했다.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역시 민주당이 전국 12개의 지역 중 11곳에서 승리를 거머쥐며, 지방권력을 파란 물결로 물들였다. 한국당은 텃밭인 경북 김천에서 가까스로 1석을 사수했다. 파란 물결은 기초단체장 선거에도 이어졌다. 기초단체 226곳 가운데 무려 151곳을 민주당이 차지했다.
 
지방권력 구도가 완전히 뒤집힌 건 지난 2006년 실시된 '5·31 지방선거' 이후 12년 만이다. 또한 이번 선거는 5·31 지방선거 이후 여야 격차가 가장 크게 벌어진 선거로 기록됐다. 무엇보다 이번 지방선거와 지난 5·31 지방선거는 특수한 정치적 상황에서 실시된 지방선거로서 비슷한 듯 다른 행보를 걷고 있어 눈길을 끈다.
 
먼저 두 선거 모두 대통령 탄핵이라는 소용돌이 뒤에 치러졌다. 5·31 지방선거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탄핵 기각 후 2년 뒤, 6·13지방선거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후 햇수로 2년 뒤 실시됐다. 다당제가 아닌 한쪽엔 압도적인 승리를, 한쪽엔 최악의 참패를 안기며 지방권력 구도를 완전히 뒤집었다는 결과도 비슷한 양상 구도를 띤다.
 
그러나 선거의 성격과 민심의 메시지는 달랐다. 이번 선거에서는 보수야당이 참패하며 국민의 심판을 받았다. 이는 2006년 지방선거에서 현재 민주당의 전신이자 당시 집권 여당이었던 열린우리당에 내려진 혹독한 심판의 데자뷰라 할 수 있다.
 
특히 두 차례의 지방선거를 통해 보여준 호남과 영남의 고립된 '섬'의 모양새는 달라진 정치환경을 극명하게 설명해준다.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파란 물결 속에 영남이, 5·31 지방선거에서는 빨간 물결 속에 호남이, 이른바 '호남섬'과 '영남섬'이라는 각각 외로운 섬 형태를 띠었다. 전문가들은 "호남섬이 보수정치 세력에 의한 진보의 고립이라면, 영남섬은 보수정권 몰락에 의한 고립이라는 측면에서 비교된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