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청약가점제 확대로 신혼부부의 새 아파트 당첨 기회가 줄어든데 대해 정부가 신혼희망타운의 공급 물량을 당초 계획된 7만호에서 10만호로 늘리는 방안을 추진한다.
 
▲신혼희망타운 대상 지구 중 하나인 위례신도시 전경

또 '금수저 청약'논란을 피하기 위해 청약 자격에 대해 순자산 기준을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정부기관 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달 말 열린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2022년까지 공급할 신혼희망타운 물량을 10만호로 늘리는 내용이 담긴 '신혼부부 지원방안'을 저출산 대책 중 하나로 보고했다.

정부는 신혼부부가 적은 비용으로 내집마련이 가능하도록 3만호의 신혼부부희망타운을 추가 공급하기로 하고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규 공공택지 2~3곳을 추가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수도권 기존 택지 중 신혼희망타운 대상 지구는 수서역세권, 서울 양원, 위례신도시, 화성 동탄 2 등 24곳이었으나 로드맵 발표 이후 성남 판교, 남양뉴타운, 인천 검단, 인천 논현2 등이 추가됐다.

현재 정부가 구상 중인 신혼희망타운의 분양가가 주변 시세의 50~70% 선으로, 위례신도시 등 수도권 요지도 2억~3억원대 안팎에서 공급한다는 계획이어서 자산이 많은 신혼부부가 당첨될 경우 과도한 특혜 논란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공공분양 주택 중 처음으로 순자산 기준을 설정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순자산 기준이 도입되면 신혼희망타운에 청약할 수 있는 신혼부부의 자격이 일정 수준 이하의 자산을 소유한 부부로 제한된다.

신혼희망타운은 결혼 후 7년 이내 신혼부부가 청약할 수 있지만, 혼인을 장려하기 위해 혼인 초기 단계 부부나 예비부부에게 일정 물량을 우선 공급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