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화 국면에 접어든 총신대 사태는 아직도 현재진행 중이다. 교육부의 총장 파면과 이사 전원 해임이라는 사상 초유의 처분에도 재단이사회는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왔다. 냉탕과 온탕을 오가고 있는 학내분규 상황 속에서 교육부가 다시금 사태 수습에 나섰다.      
 
 ▲29일 교육부가 총신대 재단이사회 임원들을 상대로 청문회를 실시한다.ⓒ데일리굿뉴스

29일 청문회 실시…'18명 참석 통보'
 
교육부가 오는 29일 총신대 재단이사회 임원들을 상대로 실태조사에 따른 청문회를 실시한다. 현재 김영우 총장을 비롯해 안명환 전 재단이사장 직무대행 등 재단이사회 전원을 소환한다고 통보한 상태다.   
 
임원 취임을 취소하려면 교육부의 청문을 반드시 거치도록 규정된 만큼 사실상 이 절차는 '임원승인 취소' 수순에 해당한다.
 
만일 이사회 중 절반 이상이 승인 취소될 경우, 사립학교법 22조에 의거해 임시이사가 파송된다. 이사회 임원들은 자격을 박탈 당할 뿐 아니라 김 총장 역시 총장직을 상실한다.
 
그간 재단이사회는 교육부의 직무 정지 결정에도 '총장 파면'과 '정관 복구'를 지연시키는 등 교육부와 대립각을 세운 것도 사실이다. 이런 점에 비춰볼 때, 교육부가 임원승인을 취소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학내구성원들은 이같은 교육부의 처분이 상당히 고무적이라는 의견이다. 교수협의회 관계자는 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사실상 임원 취소 단계로 가는 수순으로 보인다"면서 "직무 정지 해제 기간을 연장해달라는 재단이사회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바로 청문회 절차를 통보한 것은 교육부가 이제 의지를 갖고 학교를 정상화시키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고 밝혔다.
 
교육부 통보에 재단이사회 측은 우선 "거리낄 게 없다"는 입장이다. 한 재단이사는 전화 통화 상에서 "대답 못할게 없다. 그저 교육부의 질문에 성실히 답변하겠다"며 "있는 그대로 진실되게 얘기하면 되기 때문에 특별히 준비할 것도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교육부의 한발 더 나아간 처분이 총신사태에 어떤 결과를 불러올지 속단할 순 없다. 다만 장기화된 학내분규로 지친 총신대 재단이사회 측과 학내구성원들은 "하루 속히 사태가 수습되길 바란다"는 동일한 입장을 전해왔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