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6·13 지방선거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압승, 야당의 참패로 나타났다. 이번 선거는 역대 지방선거 가운데 최고 투표율을 기록하면서 국민들이 소중한 권리를 적극 행사했단 평가가 잇따르지만, 사실 유권자의 의무는 투표로만 끝나지 않는다. 공약이 헛공약이 되지 않도록 유심히 지켜보고 감시하는 것 또한 투표 만큼이나 중요하다. 주요 당선인들의 공약 가운데 기독교 관련 정책을 다시 한번 짚어봤다.
 
 ▲6·13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역대급 압승으로 끝났다.

6·13 지방선거 압승…더불어민주당 역대 최고 성적표
 
이번 6·13 지방선거 전국 투표율은 60.2%. 지난 1995년 첫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실시된 이후 23년 만에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첫 지방선거 때 68.4%를 기록한 이후, 내리 50%를 웃돌았던 역대 지방선거와 달리 이번 선거는 투표율과 결과 모두 역대급이었다.
 
개표 결과 전체 17곳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민주당이 대구·경북·제주를 제외한 14곳에서 승리를 거둔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2곳의 광역단체장 수성에 그쳤다.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진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도 더불어민주당이 12석 가운데 김천 지역을 제외한 11석을 차지했다.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 광역자치단체장 선거에서도 박원순 서울시장과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 이재명 경기지사가 모두 승리를 거뒀다. 민주당 계열에서 수도권 광역단체장 3곳에서 전승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특히 민주당 후보가 경기지사에 당선된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로 지방선거 역사상 1998년 이후 처음이다.
 
6·12 북미정상회담의 여파로 인해 이번 지방선거가 정책·이슈·후보가 실종된 '3無 선거'라는 우려가 있었지만 그럼에도 높은 투표율을 기록했다. 그 원인으로는 국민들의 정치 의식과 투표 참여가 높아진 것이 이슈나 정책이 없음에도 투표율 상승을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유권자들이 강한 책임의식이 생겨 투표를 잘 포기하기 않게 됐다는 것.
 
이로써 향후 4년간 지역 살림을 꾸려갈 시·도지사 당선인 17인이 모두 준비됐다. 이들이 내건 다양한 공약 가운데 '반사회적 사이비집단' 등 기독교 관련 정책에 대해 다시 한번 짚어봤다. 한국교회총연합·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한국교계국회평신도5단체협의회가 마련한 '8대 기독교 공공정책'에 대한 답변서와 동성애동성혼개헌반대국민연합이 실시한 동성애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했다.
 
동성애·이단·저출산 등 기독교 공공정책 방향은?
 
동성애와 동성혼의 법제화에 대한 질의에 대해서는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공통적으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은 동성애·동성혼의 법제화엔 반대하지만 동성애자들에 대한 사회적 차별은 없도록 해야 한다고 답했다. 자유한국당은 동성애 합법화 추진 반대의사를 밝히며 "학생들에게 그릇된 성 의식을 심어주고 동성애·동성혼을 조장할 우려가 있는 동성애 교육과 학생인권조례 제정에 반대한다"고 답변했다.
 
한편 반사회적 사이비 종교집단 대처에 대해서는 온도차를 보였다. 자유한국당은 반사회적 사이비집단에 의한 폐해가 매우 심각하고 이로 인한 국민적 원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사이비종교피해방지 특별법 등 사이비집단 규제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겠다고 한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정교분리의 원칙을 강조하며 헌법과 법률에 명시된 원칙을 통해 해결해야 된다고 답했다.
 
저출산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초저출산 탈피를 위해선 국가정책이 수반돼야 한다"며 "배우자출산휴가 확대와 기간제 근로자의 출산휴가급여 보장"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자유한국당은 남성육아휴직의 활성화가 필요하며 민관 협력 출산장려위원회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공통적으로 생명존중 사회 건설과 민생치안 강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