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열렸던 볼리비아 평가전에서의 축구대표팀 선발 라인업 ⓒ연합뉴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이 오는 6월 11일(한국시간) 세네갈과 마지막 평가전을 전면 '비공개'로 치르기로 하면서 그 배경과 효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18 러시아 월드컵 축구대회를 앞둔 신태용호는 11일 오후 10시 오스트리아 그로딕의 다스 골드버그 스타디움에서 아프리카의 강호 세네갈과 평가전을 치른다.
 
12일 러시아 내 베이스캠프인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입성하기 전에 치르는 마지막 평가전이다.
 
이번 평가전은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 두 나라가 전력 노출을 꺼려 서로 합의로 결정하면서, 축구팬은 물론 취재진까지 입장시키지 않은 채 전면 비공개로 치러진다.
 
월드컵에서 한국은 스웨덴, 멕시코, 독일과 F조에서, 세네갈은 폴란드, 콜롬비아, 일본과 H조에서 16강 진출을 두고 다툰다.
 
한국은 월드컵을 앞두고 마지막으로 강팀과의 대결을 통해 실전 경기력을 끌어 올리는 한편 조별리그 첫 상대 스웨덴 격파 해법을 찾기 위해 첫 경기에 나설 베스트11을 가동해 세트피스 등 다양한 득점 루트와 전술을 실험할 예정이다.
 
세네갈 역시 일본을 꺾기 위해서는 경기 스타일이 비슷한 아시아권 국가의 스파링 파트너가 필요했다.
 
세네갈은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27위로 57위인 한국보다 30계단이나 높으며, 아프리카축구연맹(CAF) 소속 국가로는 21위인 튀니지에 이어 두 번째로 높다.
 
또 지난 월드컵 아프리카지역 예선에서는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이 편성된 D조에서 4승 2무의 압도적인 1위로 본선행 티켓을 따내 주목을 받았다.
 
한국은 세네갈과 역대 A매치(국가대표팀 간 경기) 상대전적에서 1승 1무 1패로 승부를 가리지 못했다.
 
이번 평가전은 애초 연습경기로 치르려고 했지만 FIFA의 권유에 따라 공식 A매치로 진행하게 됐다.
 
FIFA는 비공개 연습경기가 불법 베팅을 통한 승부 조작 등에 이용될 소지가 크다고 보고 A매치 승인을 받도록 권장하고 있다.
 
비공개 평가전이지만 TV 중계와 취재진이 없을 뿐, 국제심판을 배정하고 선수 교체도 6명 이내에서 하는 등 FIFA 규정을 준수하며 FIFA의 공식 A매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기이다.
 
대표팀 관계자는 "세네갈과 비공개 평가전은 FIFA로부터 A매치로 공식 승인을 받았다"면서 "이 경기에는 FIFA 국제심판으로 활동하는 오스트리아 심판이 배정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