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행사 취재를 위한 남측 공동취재단이 23일 북한으로 향했다. 그동안 남측 기자단 방북요청에 일절 응답을 하지 않던 북한이 마침내 우리 취재진의 취재를 허용한 것이다.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취재를 위해 남측 공동취재단이 23일 오후 서울공항에서 정부 수송기를 이용해 북한 강원도 원산으로 출발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연합뉴스

공동취재단 기자 8명은 이날 오후 12시30분께 성남공항에서 'VCN-235' 기종 정부 수송기에 탑승해 원산으로 향했다.
 
이 수송기는 지난 1월 마식령스키장에서 열린 남북공동훈련 당시 선수들의 방북 때와 마찬가지로 동해 직항로를 통해 '역 디귿'자 형태로 방북한 뒤 취재진만 현지에 내려주고 바로 귀환했다.
 
여기에는 취재진 8명을 제외하고 현역 공군 소속의 조종사 2명, 정비사 4명 등 총 6명이 탑승했다.
 
취재단은 원산에 도착해 먼저 현지에 꾸려진 프레스센터로 향할 것으로 보인다. 이어 장비 점검 등 준비 절차를 밟은 뒤 23~24일중 특별전용열차를 통해 풍계리로 이동하게 된다.
 
북한이 5일 만에 전격적으로 명단을 접수한 배경과 관련해 통일부 백태현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북한이 갑자기 접수한 배경에 대해서 북측에서 특별한 언급은 없었다. 늦게나마 명단을 접수한 것에 대해서 다행으로 생각다. 동 사안에 대해서 항공기 운항 등에 대해서는 미 측과 사전에 협의했다”고 밝혔다.
 
미국과 영국, 러시아, 중국 등 4개국 외신기자단은 전날 베이징에서 고려항공 전세기를 통해 원산으로 먼저 들어갔다.
 
한편 북한이 우리 취재진의 명단을 접수한 것 이외에도 남북 고위급회담 개최나 그 외에 제기됐던 여러 가지 인도적 사안들에 대한 의견교환 여부에 대해 통일부는 아직 특별한 사안과 관련한 변동사항은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