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조용필과 윤도현, 정인, 서현, 걸그룹 레드벨벳 등이 포함된 예술단이 4월 초에 방북을 통해 평양에서 두 차례 공연을 실시한다.
 
 ▲20일 오전 판문점 통일각에서 열린 예술단 실무접촉에서 남측 수석대표로 나선 윤상 음악감독과 북측 대표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이 회의장에 입장하고 있다. ⓒ데일리굿뉴스

남북은 20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예술단 평양공연을 위한 실무접촉'에서 이런 내용 등이 포함된 공동보도문에 합의했다.
 
이번 합의에 따라 160여 명으로 구성된 남측 예술단에는 조용필, 이선희, 최진희, 윤도현, 백지영, 정인, 서현, 알리와 걸그룹 레드벨벳 등이 포함됐다.
 
공동 보도문에 의하면 예술단은 3월 31일부터 4월 3일까지 평양을 방문해 동평양대극장과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각 1회 공연이 이뤄진다. 이와 관련해 통일부 당국자는 “공연 날짜는 잠정적으로 4월 1일과 3일이나 변경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예술단 공연과 관련한 무대 조건과 필요한 설비, 기재 설치 등 실무적 문제들은 쌍방이 협의아래 원만히 해결해 나가도록 했다. 아울러 남측 사전점검단이 22일부터 24일까지 평양을 방문하기로 했다.
 
북측은 남측 예술단의 안전과 편의를 보장하며, 남은 실무적 사안들은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문서 교환 방식으로 협의할 방침이다.
 
한편 윤상 우리 측 수석대표는 북한 측과의 공연구성과 관련해 “(북측은) 오늘부터 연락채널을 통해 문서교환방식으로 연락하기를 원했다. 선곡에 관한 부분도 오늘 사실 정리를 했으면 좋았을 텐데, 참가하는 아티스트들의 성향에서 또 그들이 원하는 곡과 우리가 원하는 곡들에 대한 조율이 쉽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윤 수석대표는 “(이러한 문제는) 무리 없이 지금 남은 일정 동안 충분히 잘 서로 합의가 이뤄질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또 우리 측 공연 단원으로 거론된 일단 가수 정인, 서현, 알리 등은 몇 번의 조율 끝에 바로 19일과 20일 사이에 완벽하게 ‘갈 수 있다’라는 의사가 전달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