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는 종교계와 합심해 미래를 책임질 우리 청소년들이 맑고 밝은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지원한다.
 
종교계의 청소년 인성교육 사업은 학교폭력 예방책의 일환으로 청소년 인성교육에 종교계의 지혜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2013년부터 추진됐다. 이에 따라 불교, 개신교, 천주교, 원불교, 천도교, 유교, 민족종교협의회 등 7대 종단은 2017년 한 해 동안 23개 사업을 258회에 걸쳐 추진했다.
 
이를 통해 1만 6,435명에 달하는 인원에게 인성교육을 실시하는 등 매년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도 300여 회, 2만여 명을 목표로 종교계 인성교육을 확대하기로 했다.
 
우선 불교는 조계종 등 주요 종단에서 불교의 자비 정신과 고유의 명상 기법을 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조계종의 ‘청소년 마음등불’ 사업은 5월부터 12월까지 이어진다. 이러한 차원에서 천태종과 진각종, 총지종에서도 학생들의 방학 기간을 이용해 주요 사찰에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예장 통합측에서 진행한 2017년 청소년인성캠프‘썸+에 참여한 청소년들. ⓒ데일리굿뉴스

기독교의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측은 1박 2일 청소년 인성캠프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청소년 썸+’을 6월부터 2019년 1월까지, 한국기독교청년회전국연맹(YMCA)은 ‘생명·평화의 바람꽃’ 인성교육 캠프를 초·중·고교생 1,000여 명을 대상으로 7월부터 2019년 2월까지 진행한다.
 
천주교는 6박 7일간 비무장지대(DMZ)를 걸으며 평화·역사·생태를 직접 체험하는 ‘DMZ 평화의길’이라는 평화인성캠프를 8월부터 9월까지 운영한다.
 
원불교는 ‘청소년 마음관리 심심(心心)풀이’ 인성교육과 원스테이(1박 2일 수련),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올해는 앱 구축, 원격교육 콘텐츠 제작, 지도자 양성 등을 통해 수혜의 폭을 확대한다.

천도교는 ‘한울나눔터’와 ‘원탁대토론’ 등을 통해 청소년들의 집단 따돌림을 방지하고 어린이의 자존감 함양을 위한 방정환학교와, 다문화 가족을 위한 인내천 치유(힐링)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또 유교(성균관)는 전국 30여 개의 향교·서원을 공모해 전통예절(한복 바로 입기, 다도, 언어 사용)과 유교경전 교육 등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한국민족종교협의회는 예절 교육, 서예, 탁본, 다례, 국악 등 ‘전통문화 속으로 떠나는 인성스테이’ 사업을 운영한다.
 
아울러 우리나라 7대 종교 연합단체인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와 한국종교연합선도기구(URI)도 ‘종교청년평화캠프’를 통해 참가자들이 이웃종교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종교 간 평화적 공존과 협력을 진작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종교계의 청소년 인성교육 사업은 학교 폭력, 집단 왕따, 청소년 자살 등에 시달리고 있는 우리 사회의 청소년문제를 효과적으로 풀어가기 위해 종교계의 지혜와 혜안을 바탕으로 정부와 종교계가 합심해 추진하고 있는 매우 의미 있는 사업이다. 앞으로 수혜자들이 인성교육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의 전문성을 더욱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