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교사의 총기 소지를 두고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17명의 목숨을 앗아간 플로리다 주 고교 총격 사건으로 미국이 충격에 빠진 가운데 총기 소지를 두고 지지와 반대의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학생 안전 위해 교직원 총기 휴대 추진" 
 
지난 14일, 플로리다 마조리 스톤맨 더글라스 고등학교에서 벌어진 총격 사건으로 30명 넘는 사상자가 발생했다. 올 들어 미국에서 18번째 총격 사건이 발생한 것이다.  
 
이런 가운데, 디보스 교육장관이 보수 성향의 라디오에 출연해 교사 총기 소지 허용에 대해 "교사에게 선택권이 있다"고 밝혀 논란의 불씨를 키웠다. 그는 총기 소지 금지에 대한 즉답은 피하면서 교사의 총기 소지에 대해서 "모든 주가 해결하고 노력해야 할 중요한 이슈"라고 말했다.
 
사실 교사의 총기 소지 둘러싼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1999년, 콜로라도 주 컬럼바인 고등학교에서 총기 난사로 39명의 사상자가 발생하면서부터 시작됐다. 텍사스 일부 도시는 올 해부터 교사의 총기소지를 합법화 했고, 여러 주에서 입법을 추진 중에 있다.
 
지난 17일 미국<FOX59>는 앨라배마 주에서 교직원들의 교내 총기 소지를 합법화하는 법안이 추진 중이라는 내용을 보도했다.  
 
윌 에인즈워스 주지사는 "공립학교 교사와 교직원들이 학교에서 총을 휴대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에인즈워스는 이어 "플로리다에서 발생한 교내 총기 사건의 재발방지 대책을 논의하다 이 같은 조치가 나왔다"며 "교내에서 교사와 교직원들이 총기를 소지하면 아이들도 보호하고 총기를 휴대한 학생도 한 번 더 생각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켄터키주도 교사의 총기 소지 법안을 추진 중이다. 켄터키주는 지난달 한 고등학교에서 15세 학생이 총기를 난사해 2명이 숨지고 17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미국 공영방송<NPR>은 지난 20일 "켄터키 주 정부는 교사와 교직원들에게 총기를 휴대하는 법안을 논의 중"이라며 "총기를 규제 하는 조치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스티브웨스트 상원의원 (켄터키주)은 "총기 휴대가 모든 학교의 총기 사고를 중단시킬 것이라고 단정할 순 없지만 적어도 교사가 총기를 휴대하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학생들이 사고의 위험에서 생존할 가능성을 높여준다"고 말했다. 교내에 교사가 무기를 가지고 있다면 가해 학생을 제압하거나 상황을 진정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켄터키 주가 발의하는 법안이 통과되면 교사들은 위급한 상황 시 총기를 사용할 수 있다. 단, 총기는 교내에 학생들이 알지 못하는 비밀 총기 보관함에 넣어 보관하게 된다.
 
플로리다 지역뉴스 <WFLA>에 따르면, 텍사스의 헤럴드타운과 홀리데이시(市)는 올해부터 교사의 총기 소지를 합법화했다. 교사들은 총기허용을 위해 특별 허가증을 발급받고 위급한 상황 이외에는 겉으로 총을 노출시킬 수 없다.
 
지금까지 미시간 주와 플로리다, 미시시피 등이 교사의 교내 총기 소지를 허용하는 법안을 제출한 상태이다.

 ▲미국 백악관 앞에서 17명의 학생들이 총기 난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기억하며 무언의 항의를 펼치고 있다.  


분노한 10대들 "다음은 내 차례?"
 
시민들은 정치권이 수 년간 총기 규제 강화 목소리를 외면해 수 많은 희생자가 발생했다며 분노했다. 학부모와 학생 등 수천 명의 시민들은 집회를 열고 강력한 총기 규제를 외쳤다.
 
플로리다 고교 총기 난사 사건에서 살아남은 학생들은 지난 17일, 플로리다 주 마조리 스톤맨 더글라스 고교 앞에서 열린 집회에서 "정치인들이 전미 총기협회(NRA)에서 기부 받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며 "미국에서 19살이 술은 살 수 없지만, 총을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집회는 플로리다 주 고등학교를 비롯해 연방법원 앞, 로스앤젤레스 주요 도심지와 전미 총기협회(NRA) 본부 앞에서도 벌어졌다.
 
백악관 앞에서는 17명의 학생이 3분간 드러눕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퍼포먼스를 기획한 엘레나 노이터라인은 "총기를 구매하는 시간이 3분밖에 걸리지 않는다"며 "수많은 참사가 벌어졌는데도 정치인들은 지난 10년간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고 총기규제를 강하게 주장했다.
 
실제로 미 국무부와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04년부터 2013년까지 10년간 총기 사건 및 사고로 사망한 사람이 31만 6천545명이지만, 테러로 숨진 희생자는 313명에 불과했다.
 
또한 미국 전역의 고등학생들은 소셜미디어에서 '#ME NEXT?(다음은 내 차례?)라는 해시태그를 달며 총기규제 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총기규제 논란이 확산되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여전히 총기 난사 사건 범인의 정신적 문제만 지적하며 총기규제에 대한 즉답을 피하고 있다. 뉴욕 데일리 메일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플로리다 총기 난사 사건 희생자의 장례식이 치러지는 동안 골프장을 찾은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