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산림과학원은 봄기운이 돋고 초록이 싹이 튼다는 우수를 맞아 홍릉숲의 복수초가 노란 꽃잎을 피웠다고 지난 2월 19일 밝혔다.
 
  ▲홍릉숲에 핀 복수초 ⓒ데일리굿뉴스

올해는 평균 개화일보다 다소 늦은 시기에 꽃망울을 터뜨렸다. 이는 관측 이래 두 번째로 늦은 개화다.
 
국립산림과학원 생물계절조사팀이 홍릉숲 복수초의 개화 특성을 분석한 결과 복수초의 개화는 개화 전 20일간 일평균기온의 누적온도와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복수초는 0℃ 이상의 일평균 누적온도가 평균 20.4±8.5℃ 이상 되면 꽃이 피는데 지난 19일 기준 일평균 누적온도는 3.9℃로 아직 평균값의 19% 정도에 불과하다.
 
올해 복수초의 늦은 개화는 지난해 12월부터 지속된 이상한파의 영향 때문이다. 이에 따라 지난 1월 평균기온이 평년보다 1.5℃ 낮았으며 강수량도 평년의 39% 수준으로 적었던 것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
 
홍릉숲 복수초가 가장 빨리 개화한 해는 슈퍼 엘니뇨의 영향을 받은 2016년 1월 6일, 가장 늦은 해는 2월 중순까지 이어진 이상 한파의 영향을 받은 2010년 2월 21일이었다.
 
2월 말까지의 기상예보를 보면 기온과 강수량이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보이고 최근 낮 동안의 영상의 날씨가 이어질 경우 낙엽 아래 숨어있는 꽃눈들까지 지속적으로 필 것으로 예상된다.
 
복수초는 이른 아침에는 꽃잎을 닫고 있다가 일출과 함께 꽃잎을 점차 펼치기 때문에 활짝 핀 복수초를 감상하려면 오전 11∼3시가 가장 좋다.
 
한편 복수초의 이름에는 복과 장수의 바람이 담겨있어 꽃말도 ‘영원한 행복’이다. 일본에서는 ‘새해 복 많이 받고 장수하라’는 의미로 복수초를 선물하기도 한다.
 
이른 봄에 꽃이 피는 복수초는 눈 속에서 꽃이 핀다는 의미로 ‘설연화’, 얼음 사이에서 꽃이 핀다고 해 ‘빙리화’나 ‘얼음꽃’, 새해 원단에 꽃이 핀다는 뜻으로 ‘원일초’라고도 불린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