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미국 여배우들의 성폭력 피해 고발로 시작 돼 전세계로 확산된 성폭력 고발 캠페인 '미투운동'이 화제다. 최근 국내에서도 현직 검사가 성범죄 피해사실을 밝히며 국내에도 미투운동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이런 가운데 뉴질랜드 정부가 직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성추행 사건을 담은 기록부를 만든다고 밝혀 화제다.

 

 ▲전 세계적으로 '미투운동'이 확산되는 가운데 뉴질랜드 정부가 직장내 성추행 사건을 담은 기록부를 도입하기로 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성추행 사건 유형별로 쉽게 추적·예방하기 위해 도입"
 
뉴질랜드 언론 보도에 따르면 줄리 앤 젠터 뉴질랜드 여성부 장관은 현재 자료가 유지되지 않아 직장 내 성추행 사건의 진상을 정확히 알 수 없다며 이에 따라 기업고용혁신부에 전국의 모든 직장을 대상으로 하는 성비행 기록부를 오는 7월까지 도입하도록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기록부는 직장 내 성비행 신고를 직장 내 고용불만신고와 같은 방식으로 기록함으로써 성추행 사건을 유형별로 쉽게 추적하고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젠터 장관은 이 자료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기업고용혁신부에도 조언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는 "많은 여성이 직장에서 안 좋은 경험을 하고 있다"며 "이런 일은 중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제의 심각성을 더 많은 사람이 알면 알수록 그것을 고치는 것도 쉬워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질랜드 인권위원회에는 지난 3년 반 동안 215건의 성추행 신고가 접수됐다. 신고의 84%는 여성들이 한 것이다.
 
평등고용기회위원회의 재키 블루 위원장은 실제 성추행 사건의 숫자는 이보다 훨씬 많을 것이라며 정부가 기록부를 만들기로 한 것은 기쁜 일이라고 말했다.
 
뉴질랜드에서는 현재 직장에서 성희롱이나 성추행을 당한 사람은 MBIE나 인권위원회에 신고할 수 있는 데 신고가 접수되면 일차적으로 중재를 통해 해결을 모색하고 그것이 안 되면 법적인 절차로 넘어가게 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