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 사태에 대한 잡음이 교계 안팎에서 끊이지 않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최대 교단인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총회는 올해 첫 시작부터 교단 산하 신학교인 총신대를 살리기 위해 총력을 다하는 모양새다. 총회 측은 최근 김영우 총장이 저지른 범죄 혐의를 공개하고, 총회 차원에서 김 총장의 사퇴를 위해 면직 처리를 하는 등 강력한 대응에 나서기로 결의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은 4일 총회회관에서 '제 102회기 제2차 총회실행위원회'를 열었다.ⓒ데일리굿뉴스

실행위서 김영우 총장 7대 범죄 공개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총회장 전계헌 목사)실행위원회에서는 극단으로 치닫고 있는 총신대 사태를 어떻게 수습할 것인지에 대해 집중 논의됐다.
 
본격적인 회의에 앞서 총회 서기 권순웅 목사는 '김영우 총장의 7가지 중대 범죄 혐의 및 위법' 사실을 낱낱이 공개했다.  
 
총회는 공개된 자료를 통해, 김 총장이 2천만 원의 뇌물 공여 혐의로 형사재판 중이라는 것과 사문서 위조 및 신대원생 불법 징계 등 여러 의혹을 공식 확인하며 김 총장 사퇴에 당위성을 부여했다. 
 
이를 근거로 총회는 법적 대응을 불사하겠다는 방침이지만, 현재로선 김 총장을 직접 제재할 방법은 없어 보인다.
 
예장합동은 지난해 9월 열린 102회 총회에서, 김 총장의 사퇴 안건이 담긴 긴급동의안을 결의한 바 있다. 김영우 총장이 전임 총장인 길자연 목사의 잔여임기 내(~12월)에 사퇴하지 않을 시, 3개월 내 면직 처리하고 만약 노회가 이에 불응하면 충청노회 자체를 폐지한다는 강경한 결의였다.
 
그러나 김 총장은 지난해 12월 15일 총장직에서 물러났고, 이후 총신대 재단이사회가 김 총장을 총장으로 재선출하면서 법적으로도 문제될 게 없는 상황이 됐다.

"김영우 총장 지지자들도 면직 대상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합동 측은 김 총장을 지지하는 총신대 교수들을 압박하는 것으로 노선을 변경했다. 보직교수 및 신학대학원위원회 소속 교수·교직원에 대한 지도를 각 노회에 일임하고, 면직 처리와 같은 징계 권한을 부여하기로 결의한 것이다.
 
이에 대해 실행위원들은 "실질적으로 총회가 별로 할 수 있는 게 없는 현실이다. 그들이 목사라는 것만이 사태를 되돌릴 수 있는 결정적인 요소"라며 "그분들의 장래를 위해 지금이라도 발을 뺄 수 있는 명분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입을 모아 주장했다.
 
총신대 정상화를 위해 수업거부에 돌입했던 신학대학원 학생들의 구제책도 마련됐다. 3학년 500여 명 중 160명은 지속적으로 투쟁을 해오다 결국 올해 2월 학위수여를 받지 못하게 됐다. 이에 총회 운영이사회는 특별교육과정을 실시해 수료한 학생에 한해 '강도사 고시 응시자격'을 주는 방침을 안건으로 상정했다.  
 
이를 두고 '법적인 문제'를 제기하며 첨예한 논쟁이 있었지만, "학생들의 구제를 통해 총신의 정신을 이어가는 것이 급선무"라 보고 안건을 통과시켰다.
 
이밖에 각 노회에서 분담해 총신대 사태에 따른 소송비용 및 지원금을 마련하고, 총회 또한 100억 원대 적립금을 활용해 총신 관련 비용에 사용하기로 결의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