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이 말하는 우리의 사역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사역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일을 이루시는 것이다.
2. 하나님께서 앞서 가시면서 하나님의 행하심을 하나님의 사람들에게 보이신다.
3. 하나님의 사람들이 하나님의 행하심을 보고 온 삶으로 그 일에 동참한다. 
4.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능력으로 그 일을 성취하신다.  
5.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고, 우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을 경험한다. 

우리는 지난번에 3번을 살펴보았다. 거기에 한 가지를 더한다면 우리는 믿음에 의한 삶을 반드시 살아야 한다. 

하나님은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하나님 크기의 일로 우리를 인도하신다. 그것을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시기 원하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앞서 가시는 하나님을 따라가려면, 반드시 믿음에 의한 삶을 살아야 한다. 오직 하나님만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의지하는 믿음이 없이 우리는 하나님을 따라갈 수 없다. 히브리서 11장에 나오는 하나님의 사람들을 보라. 그들은 모두 오직 하나님만을 신뢰하는 믿음을 가지고 하나님을 따랐다.  
 ▲여주봉 목사ⓒ데일리굿뉴스


개인이 믿음에 의한 삶을 살아야 할 뿐 아니라, 특히 교회가 믿음에 의한 삶을 살아야 한다.  우리는 출애굽 사건에서도 이 부분을 잘 볼 수 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건져내실 때는 모세 한 사람의 믿음을 통해서 역사하셨다. 그러나 하나님은 광야생활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 모두에게 집중적으로 믿음의 훈련을 시키셨다. 애굽에서 나온 1 세대는 하나님의 반복되는 훈련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하나님을 불신했다. 그래서 하나님은 그들을 광야에서 흩으셨다. 그러나 2 세대는 달랐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통해서 가나안 땅을 정복하셨다. 하나님께서 요단강을 가르시고, 여리고 성을 무너뜨리신 사건들은 여호수아 한 사람의 믿음을 통해서 이루어진 일들이 아니었다. 그 일들은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 전체의 믿음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역사하신 일들이었다. 오늘날의 교회도 마찬가지입니다. 교회가 하나님의 인도를 따라 순종하려면, 다시 말해서 하나님의 행하심을 보고 동참하는 삶을 살려면, 반드시 교회 전체가 믿음에 의한 삶을 살아야 한다.

4.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능력으로 그 일을 성취하신다.

우리가 하나님의 행하심을 보고 온 삶으로 동참하면, 이제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능력으로 하나님의 일을 이루신다. 그 일은 하나님께서 보이신 하나님의 일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능력으로 뒷받침하신다. 우리는 출애굽 사건이나 기드온의 경우나 사울을 전도한 아나니아의 경우 등 성경의 모든 사건에서 이 부분을 분명하게 볼 수 있다.  

포도나무교회가 군 선교에 동참하게 된 과정은 이렇다. 새물결선교회에 연합하는 한 목사께서 하나님의 인도를 따라 지역 교회 사역을 내려놓고 군 선교로 헌신하셨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그분을 통해서 군 선교가 가운데 참 놀라운 일을 행하셨다. 그 소식들을 들으면서 “응 이건 하나님께서 일하고 계신 건데.......”라는 생각이 나에게 들었다. 포도나무교회에는 하나님께서 행하고 계신 것이 보이면, 그 일에 온 삶으로 동참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DNA 속에 들어 있다. 그래서 그 다음 주일 저녁, 예배를 마치고, 나는 지체들에게 군 선교와 관련해서 하나님께서 나에게 보이신 것들을 나누고, 교회가 전체적으로 그와 관련한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기 시작했다. 어떤 사람이 들으면 마치 과대망상증 환자들이 모여서 이야기 하는 것과 같은, 군 선교와 관련하여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대해서 놀라운 것들을 지체들이 나누기 시작했다. 한 가지 의심할 나위 없이 분명한 사실은 하나님께서 포도나무교회를 군 선교로 부르고 계시다는 사실이었다.

그렇게 해서 포도나무교회 군 선교가 시작되었다. 현재 포도나무교회와 새물결선교회는 군선교연합회, 대한민국ROTC기독장교연합회와 협력해서 ROTC 학군단 113개 학교에 간사들을 세워서 그들을 돌보고 있고, 문무대, 상무대, 부사관학교, 공군교육사령부 등을 섬기면서 하나님께서 참 놀랍게 함께 하시는 것을 경험하고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포도나무교회나 새물결선교회의 모든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강력하게 역사하시는 것을 보면서 하나님께서 우리나라의 다음 세대를 하나님께로 돌이키도록 작정하셨구나 라는 생각이 든다. 처음 군 선교를 시작할 때 생각하지도 못했던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일을 하나님의 능력으로 뒷받침하신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