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기업인들이 북한의 개성공단 시설 무단 사용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방북을 신청했다.

신한용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개성공단 기업인 40여 명은 12일 오전 통일부가 위치한 정부서울청사에 모여 개성공단 방문을 위한 방북을 신청했다.

신 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1년 8개월간 가동되지 않은 개성공단에 가서 무단가동의 현장을 직접 보고 시설물을 점검하려는 것이 방북의 주목적"이라고 전했다.

통일부는 방북 승인 여부에 대해 "규정에 따라 요건이 되는지 종합적으로 검토를 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지만, "기본적으로 북한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북측이 방북을 받아들이겠다는 의사가 확인돼야 한다"면서 사실상 방북 승인의 어려움을 전했다.

또, 통일부 관계자는 "과거 개성공단이 원활하게 가동될 때에는 기업인들은 북측이 발급하는 체류증 등의 형태로 신변안전이 보장됐지만, 현재는 이런 안전장치가 없다"면서 "북측의 협조 없이는 방북이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3월 우리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 중단 발표 직후 개성공단과 금강산 등 북한 내 모든 남측 자산을 청산하겠다고 공표하며, 우리 기업의 소유권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태도를 보여와 기업인 방북에 동의할 가능성은 희박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북한은 최근 대외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와 '메아리'를 통해 개성공단을 일방적으로 재가동한 듯한 보도를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