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500주년기념 공동학술대회 준비위원회는 19일 백석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는 10월 20일부터 21일까지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데일리굿뉴스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진보와 보수를 대표하는 신학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공동학술대회가 오는 10월 20일부터 21일까지 소망수양관에서 진행된다.
 
‘종교개혁과 오늘의 한국교회’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는 종교개혁500주년기념사업회와 한국기독교학회, 한국복음주의신학회, 한국개혁신학회가 공동주최하고 한국루터학회, 한국칼빈학회, 한국웨슬리학회, 한국장로교신학회가 협력학회로 참가해 연합의 의미를 더했다.
 
공동준비위원장 이종윤 목사(종교개혁500주년기념사업회 대표회장)는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7개 신학회가 공동으로 학술대회를 주최하는 것 자체가 교회사적으로 의미가 크다"며 "종교개혁의 정신을 살피고 오늘의 시각에서 어떻게 계승해나갈지 논의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존 더 그루치 박사(케이프타운대학교 명예교수)와 리노 말테(한국명 이말태) 교수(루터대)가 강연자로 나서 '세상의 생명을 위한 말씀과 성령의 변혁운동으로서의 종교개혁', '한국 개신교회의 개혁을 위한 몇 가지 제안'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종교개혁 전통에서 본 한국교회 개혁과 연합'을 주제로 토론회도 진행된다. 심상법 교수(한국복음주의신학회장)의 사회로 김재성 교수(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부총장), 박일영 교수(루터대), 이정숙 교수(횃불트리니티대학원대학교), 송태근 목사(삼일교회), 이수영 목사, 정주채 목사가 패널로 참가한다.
 
학술대회 기간 중에 진행되는 세 차례의 예배는 종교개혁 전통에 충실한 형태로 드려질 예정이다. 첫날인 20일 개회예배는 주승중 목사(주안장로교회), 둘째 날 오전예배는 송기성 목사(정동교회), 폐회예배는 오정호 목사(대전새로남교회)가 말씀을 전한다.
 
14개 분과에서 발표되는 80여 편의 논문도 주목할만한 요소다. ‘종교개혁의 스캔들: 그 불관용의 역사와 한국개신교회의 과제’, ‘종교개혁이 21세기에 주는 의미성’,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과 한국교회의 정치 참여’, ‘양심에 대한 루터의 가르침과 한국 개신교회에 던지는 도전’, ‘루터의 목회실천과 21세기 목회의 새로운 전망’ 등의 주제로 논문이 발표돼 관심을 모은다.
 
종교개혁500주년 기념 공동학술대회 마지막 날인 21일에는 종교개혁 정신의 계승을 다짐하고 한국교회 미래의 전망이 담긴 신학선언서도 발표된다.
 
김재성 교수는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교회의 현재를 반성하고 미래에 대한 염원을 담은 행사"라며 "루터와 칼뱅이 새로운 신학사상을 제시해 기독교 본질 회복에 이바지했듯이 한국교회 갱신을 위한 신학선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