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연합뉴스)

"국민의 삶, 개선 위한 정부 정책 만들 것"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취임 첫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문 대통령은 "모든 특권과 부정부패를 청산하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으로 중단 없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로 새 정부 출범 100일을 맞았고, 국가의 역할을 다시 정립하고자 했던 100일이었다"고 소회하며 "국민이 국정운영의 가장 큰 힘"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동안 부족함은 없었는지 돌아보고 각오를 새롭게 다지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며 "먼저 국민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국민의 지지와 성원 덕분에 큰 혼란 없이 국정을 운영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을 감시하고 통제했던 권력기관들이 국민을 위한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국정원이 스스로 개혁 담금질을 하고 있고 검찰은 역사상 처음으로 과거 잘못을 반성하고 국민께 머리를 숙였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이제 물길을 돌렸을 뿐이며 구체적인 성과를 만들기 위해서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더 많은 과제와 어려움을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저임금 인상과 부동산 시장 대책 등 새롭게 추진한 정책에 대해서는 "정부 정책이 국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지 못하면 아무 의미가 없을 것"이라며 "더 세심하게 정책을 살피고 기초적인 국민 생활 분야에서 속도감 있게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은 미리 준비한 각본 없이 진행돼 그동안 딱딱하게 여겨졌던 기자회견을 '소통의 장'으로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